인터넷

사진 저작권 구글 CCL 이미지 검색으로 해결하세요

뽕다르 2009. 7. 19. 15:38
7일 23일 저작권법 개정안이 발효된다는 소식에 많은 블로거들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 이전에도 허가 없이 사진을 퍼가는것은 불법이었습니다. 하지만 특별히 걸고 넘어지거나 그러지는 않았죠. 하지만 법 개정이라는 이벤트가 시작되면 시범조로 처벌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혹은 법률사무소의 돈벌이 수단으로 악용될 가능성도 높아진거죠.

저작권법 개정안에 대해서는 여기를 참고 하세요.

블로거들이 저작권에 대해 자유롭지 못한 가장 큰 이유가 사진일거라고 봅니다. 블로그 글을 쓰다보면 글을 멋지게 포장해줄 사진이 필요하게 되고 그럼 언론사들의 사진을 자연스러게 퍼오게 되는거죠. 저도 엄청나게 퍼왔습니다. 그래서 걱정이 태산이구요.

티스토리에서는 정보첨부라는 항목에 Flickr와 PicApp아미지 삽입하기 기능을 추가해 퍼가기가 허용된 이미지를 검색해 포스팅할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이 느리고 사진을 찾기가 불편하기 때문이 많은 분들이 사용하지 않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게다가 링크형식으로 이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로딩이 느리고 형식이 약간 어긋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좀 더 편리하게 퍼가기 허용된 이미지를 찾고 싶다면 구글 이미지 고급검색을 이용해 보세요. 이미지 검색으로는 이미 정평이 나있는 구글 이미지 검색을 이용하면 훨신 빨리 많은 이미지를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구글 이미지 고급 검색 바로가기


구글 이미 고급검색에서 사용권한을 원하는 항목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블로그에 퍼가기는 특별히 상업적이용이나 수정이 아니기 때문에 '재사용 가능'을 골라줍니다.


그럼 이렇게 퍼가기가 허용된 이미지들만 검색되게 됩니다. 해당이미지를 클릭해서 확인해보면 CCL 저작자표시, 동일조건, 퍼가기허용을 해놓은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되는 이미지는 주로 플리커에 등록된 이미지 입니다. 아직 다른 웹사이트의 CCL 이미지들은 거의 검색이 안되는것 같습니다. 구글에서도 이제막 시작한 단계라고 밝히고 있으니 좀 더 좋은 검색결과를 기대해 볼만한것 같습니다.

자나깨나 저작권조심 !!! 순식간에 눈앞에서 80만원이 날라갈수도 있습니다. 만약을 대비해 교육조건부 기소유예제라는것도 알아두세요. 초범은 무조선 교육조건으로 기소유예될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