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메인 페이지가 개편되었습니다. 검색창 아래 애니메이션 형대로 되어있던 바로가기 링크를 아이콘 모양으로 변경하고 잘나가는 서비스들을 전면 배치하는등 나름 대대적인 개편이 이뤄졌습니다.
구글 한글 서비스는 영문 서비스와는 달리 한국에 특화된 디자인이 강화된 홈페이지를 제공해왔습니다. 텍스트 형식인 단순한 메인화면에 각 서비드들에 대한 이미지 링크를 추가하고 애니매이션효과를 추가해 한국형 구글검색홈페이지를 만들었었죠.
예전 구글이 기억 안나시는? 분들은 아래 클릭해보세요.
오늘 이루어진 개편을 통해서는 애니매이션효과를 없애고 좀 더 깔끔하게 이미지 아이콘으로만 링크를 나타냈고, 한국유저들이 많이 활용하는 서비스들를 전면에 배치시켰습니다.
이전: Gmail, 토크, 캘린더, 노트, 툴바, 테스크톱, Picasa
개편: Gmail, 블로그 검색, 학술검색, 번역, 사전, Picasa, YouTube
개편: Gmail, 블로그 검색, 학술검색, 번역, 사전, Picasa, YouTube
안되는 서비스는 뒤로 빼고 그나마 한국시장에서 어느정도 점유율을 보이고있는 서비스들을 전면에 배치함으로서 접근성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구글만의 강점을 부각시키려는 시도로 해석되는군요. 이번에 전면에 배치된 블로그 검색이라든지 학술검색, 번역 같은 서비스들은 네이버나 다음에 비해 나름 구글이 강점을 보이고 있는 서비스들이죠.
구글이 한국시장 마저 장악했다면 이런데 별로 신경도 안썻겠죠. 유독 한국시장에서 고전하면서 나름 이런 변화를 많이 시도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한국이 구글 발전의 원동력인 셈이네요. 앞으로도 이런 변화하는 모습들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