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우리나라의 웹 오피스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그 첫테이프를 한컴의 싱크프리가 끊었네요. 그동안 사실 서비스는 하고 있었지만 한글을 정식 지원하지 않았었는데 이번에 우리나라에 맞게 업그래이드해서 오픈했습니다.
싱크프리의 특징은 단연 호완성입니다. MS오피스2003,2007 모두 인식하고 읽고 편집이 가능합니다. 편집기 또한 MS오피스와 거의 100%유사하기 때문에 별 어려움 없시 편집기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정말 좋은 장점이죠. 한글HWP, PDF는 읽기만 가능한것 같습니다.
주요기능으로는 문서 보기, 문서 변환, 문서 편집, 문서(워드,엑셀, 파워포인트, 노트)작성, 문서공유, 공유된 문서 퍼오기 입니다. 정말 외국의 어떤 웹 오피스와는 비교할수 없을정도로 깔끔하고 기능도 많고 좋습니다. 우리나라 서비스라 당연히 속도도 좋습니다.
가입도 메일주소와 비밀번호만 기입하면 가입되기 때문에 별 부담 없이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입만 하면 1G용량이 무료로 제공됩니다. 또 구글 아이디로도 로그인이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역시 시장이 좁은 우리나라 보다는 외국을 겨냥하기위해서는 구글을 잘 이용하는것이 중요하죠.
캡쳐 이미지를 보면 자세한 특징들을 살펴보세요.
▲싱크프리 호환되는 문서양식
▲싱크프리 구글계정으로 로그인
▲싱크프리 엑셀
▲싱크프리 워드
▲싱크프리 프레젠테이션
▲싱크프리 노트
▲싱크프리 업로드 문서 편집 - MS PPT와 완벽히 호환
▲싱크프리 퍼가기 기능
위 캡쳐 이미지 처럼 싱크프리는 MS와 거의 완벽히 호환되고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존 MS유저들이 거의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독창적이지 못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사실 MS문서 작업을 해야 한다면 어떻게든 오피스를 사용해서 문서 작업을 하지 이런 웹오피스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어느정도의 기능이 필요한 유저라면 오피스를 사든 불법다운로드 받듣 오피스로만 작업하지 절대 이런것은 안쓰려고 합니다. 아직은 웹오피스가 멀었다는 말이죠.
그만큼 서비스의 핵심타겟 선정이 중요하다는 것이니다. 과연 누구를 위한 서비스인가? 라는 물음에 확실한 대답을 찾고 그것에 맞춰 공략을 해야 하는거죠. 그냥 MS랑 똑같게 만들어 놨으니 알아서 쓰겠지?.. 절대 사용안합니다.
이런이런때 싱크프리를 사용하면 좋다! 이런 것을 강하게 어필하는거죠. 'MS문서와 한글HWP문서를 업로그 해서 블로그에 퍼갈 수 있다' 이런거나, '간단한 문서 작업을 할때 각종 문서 편집기들을 사용할 수 있다' 이런 것들을 잘 찾아내서 공략해야 하는것입니다.
결론은 웹오피스의 미래를 결정지을 정말 중요한 시점이라는 것입니다. 일단은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 아래는 싱크프리 퍼온 문서 입니다. 아래 광고도 붙여 수익구조도 만들어 놓고 모양세도 깔끔하고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