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
▲애플 멀티터치 특허 도면 중
멀티터치관련 특허전문
지난 1월 20일 애플이 멀티 터치에 관한 특허를 인정 받았습니다. 이 특허와 관련해서 애플은 멀티 터치에 대한 법적인 조취를 취할것이라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스마트폰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것이라는 기사도 많이 나오고 있네요. 그래서 어떤 기능에 있어서 특허를 받았는지 먼저 살펴 봤습니다. 위에 보면 특허 원문과 구글번역문을 링크해놨습니다.
먼저 알아둘것이 있는데 특허에서는 청구항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 부분을 우리가 법적보호를 받겠다' 하고 선언하는것과 같죠. 그래서 대부분의 업체들이 이 청구항에 아주 목숨을 걸고 아주 교묘하게 여러 부분에 걸칠 수 있도록 복잡하게 써 놓죠. 아무튼 청구항을 보면 어떤기능에 대해 법적인 권한을 행사할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애플의 멀티터치 관련특허는 크게 두 부분으로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 하나이상의 손가락 터치로 기기를 제어방식 그 자체
- 어떤 명령을 내리기 위한 터치 방식들
첫번째는 멀티터치 그 자체 입니다. 멀티터치를 인식하는 디스플레이에 하나이상의 손가락으로 터치해 어떤 명령을 주는 방식을 말하는것입니다.
두번째는 이 멀티터치로 명령을 내리는 여러 방법들입니다. 가장 대표적인것이 바로 손가락 두개를 오무렸다 벌렸다 하먼서 사진을 확대 축소하는 기능이죠. 이것 말고도 터치를 이용한 화면전환, 화상키보드 입력등, 터치를 이용해서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기능들이 청구항에 포함되어있습니다. 또 90도로 기울이면 자동으로 화면도 90도로 기울여지는 것도 포함되어있네요. 무려 400장에 가까운 그림을 이용해 이 기능들을 표현해 놨는데 청구항에도 이런 자잘한 기능들을 45가지나 포함시켜놨습니다. 이렇게 긴 특허는 처음 보네요.
특허를 놓고 보면 거의 모든 터치 기능들이 이 특허를 빠져 나올 수 없을것 같습니다. 많은 업체들이 아이폰의 터치기능들을 모방해 제품을 출시했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이 동작방식이 비슷합니다. 삼성이나 LG의 터치폰들도 예외는 아니죠.
만약 이것이 애플이 고도로 치밀한 전략에 의한것이라면 정말 대박인것 같습니다. 시장을 선도하는 입장에서 새로운 컨트롤 방식을 내놓아 유저들의 사용자경험(UX)을 장악하고 이를 통해 다른 기기들도 이런 컨트롤 방식을 사용하지 않을수 없게 만든 후 특허를 인정받아 특허료를 받아내는거죠. 완벽한 시나리오입니다.
하지만 다른 업체들도 가만히 앉아서 당하지는 않을겁니다. 관련 특허를 막~~ 만들어 낸 다음에 특허 분쟁으로 가는거죠. 현재 멀티터치와관련되어 신청된 특허는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애플의 특허도 그것중 하나였죠. 이것들이 다 비슷해서 실제 특허 분쟁이 일어나면 누가 이기고 누가 질지 알수가 없습니다.
애플의 입장에서는 이것이 우리나라의 천지인 특허소송과 같이 너죽고 나죽고 갈때까지 가보자 식의 특허분쟁이 아닌, 퀄컴과 같은 케이스로 되기를 바라고 있을겁니다. 그럼 새로운 수익원이 탄생하는거죠. 그것도 대박. 어떻게 될지 한번 기다려 봐야겠습니다.
멀티 터치 정말 재미있고 좋은 기능인데 다른 업체 다 포기해버리는것 아니겠죠?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