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학자금 대출 이것만은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2009.01.18 23:14


한해가 시작되면서 요즘들어 가장 고민이 많은 분들이 바로 이제 막 대학생이되는 자녀를 둔 부모님이나 혹은 지금 대학을 다니고 있는 분들일것입니다. 더구나 올해는 경제 사정이 않좋다보니 예년보다 웃으며 대학 등록금고지서를 받아든 분들은 더 줄어 들겠죠. 제가 얼마전 쓴 '상위 10%만 낼 수 있는 우리나라 대학 등록금'에서 처럼 비록 통계를 이용한 추정이기는 하지만 현실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부모님들이나 학생들이 이런 등록금을 해결하기 위해 학자금 대출을 이용합니다. 그래서 제 경험을 토대로 학자금 대출때 신경써야 하는 부분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일단 등록금을 대출 받을때 가장 중요하게 봐야할 부분이 대출 상환시기와 이자와 관련된 것입니다. 이 부분을 잘 확인하지 않으면 무이자 대출을 받을 수 있음에도 못받을 수 있고 또 거치기간중에 이자를 내지 못해 신용불량자가 될수도 있습니다.(등록금 빚에 도우미라도…졸업 전부터 ‘신불자’) 제가 1학년 들어갈때도 이런 부분에 신경을 안썻기 무이자로 대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노쳤습니다.

우리나라에는 학자금 대출을 공식적으로 정부가 보증해주는 학자금 대출 신용보증기금이 있으며, 기타 공공기관 학자금 대출은 학국학술진흥재단 장학지원 시스템, 공무원연금관리공단, 한국 산업인력공단, 국가보훈처 재대군인 학자금대출, 국방부 군인자녀 학자금대출등이 있습니다(혹시 제가 잘 모르는 곳이 있을 수 있으니 댓글 부탁드립니다) 대출 기관에 따라 대출방법과 이자, 상환방법이 조금씩 틀립니다.

학자금 대출 신용보증기금(링크)

<대출 가능 기간>

 구      분  최장 대출기간
 대학원과 대학원생 및 의,치의, 한의 전문대학원생
 20년(최대10년거치,10년 상환)
 전문대학원생(경영등)  17년(최대 7년 거치, 10년 상환)

<유형별 최상 거치 기간>


<상환방식(택1)>

1.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상환기간 중 매월 원금과 이자의 합계가 동일하게 유지 되는 방식으로 상환기간 첫번째달에 납부하는 금액과 상환기간 맨 마지막 달에 납부하는 금익이 동일함(매월 동일한 금액을 납부)
처음부터 동일한 금액을 내는건데 이자가 원금 균등 분할 상환보다 비쌈

2. 원금 균등 분할 상환
상환기간 중 매월 원금이 동일하게 유지되고, 이자는 대출 단액에 따라 계산(매월 납부액이 적어짐)
처음에는 많이 내지만(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보다 많음) 점차 줄어 나감, 이자는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보다 저렴

<이자>

연7.30%(2009년)
우대자에 선정되면
- 무이자: 거치기간 동안에는 무이자(연0%), 상환기간에는 일반금리(연7.8%)
- 저리1종: 거치기간 동안에는 저리1종(정부 연4%지원, 학생본인 연3.8% 부담), 상환기간에는 일반금리(연7.8%)
- 저리2종: 거치기간 동안에는 저리2종(정부 연1.5%지원, 학생본인 연6.3% 부담), 상환기간에는 일반금리(연7.8%)

학국 학술 진흥재단 장학지원 시스템(링크)

자격조건
- 학부모가 농어촌 거주, 학부모가 도시지역에 거주하더라도 대학생 본인이 농어업에 종하사면 융가대상에 포함.
- 신청학생 보호자는 부모중 반드시 농지원부, 어업허가증, 어업원부에 등재된 부모가 되어야 합니다.

융자금 상환방식
- 졸업후 1년거치, 1학기분을 1년 단위 상환(월별, 분기별, 일시불 등 선택), 수혜횟수 = 년수(년회 수혜 = 3년 상환)

이자
- 무이자

공무원연금관리공단(링크)

자격조건
- 공무원연금법 적용대상 현직 공무원 본인 및 공무원 자녀의 국내외대학생

융자금 상환방식
- 전 문 대 학 : 졸업후 2년거치 3년 원금 균분상환
- 4년제이상대학 : 졸업후 2년거치 4년 원금 균분상환

이자
- 무이자

한국 산업인력공단 근로자 학자금 대부(링크)

자격조건
- 고용보험 피보험자인 근로자로서 다음에 해당하는 학교 또는 시설에 입학 · 재학하거나 수강하는 경우

융자금 상환방식
- 2·3년제대학·대학원 : 2년 거치 2년 상환
- 4년제 대학교 : 2년 거치 4년 상환
- 이자는 거치 기간 동안 분기별 균분 상환, 원금은 상환 기간 동안 분기별 균분 상환

이자
- 신용대부: 연1%(보증료 연 0.3% 별도)
- 일반대부: 연1.5%

정부보증 학자금 대출, 근로자 학자금 대출은 대출과 동시에 이자를 내야합니다. 반면 학술진흥재단 농촌지역 학자금 대출과 공무원자녀 학자금 대출은 무이자입니다. 이자를 내야 하는 대출 같은 경우 이자가 밀리면 신용불량자가 될 수 있어서 주의해야합니다.

반면 정부보증 학자금 대출은 상환기간이 매우 깁니다. 최대10년 거치 10년 상환이죠. 비록 이자는 비싸더라도 거치기간이 길어 그동안 충분이 직장을 찾고 경제적으로 안정될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반면 나머지는 모두 거치기간과 상환기간이 짧습니다. 제가 수혜하고 있는 농촌출신 학자금 대출은 비록 무이자 이지만 졸업 후 1년 거치후 바로 상환이 시작됩니다. 만약 바로 취직을 하지 못하게 되면 대출금 상환이 아주 힘들게 되죠.

이렇게 대출 방법들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자신의 조건에 맞는 대출을 알아본 후 어떤것을 선택하면 가장 유리할지 고민을 해보고 선택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이자나 상환 방법을 신경쓰지않고 무턱대고 대출을 하면 나중에 힘들어 질수도 있으니깐요. 그리고 수많은 장학금제도가 있으니 그런것들도 찾아서 도전해보는것도 좋은것 같습니다. 학교 홈페이지에는 공지가되지 않더라도 유용한 대출기회와 장학금 기회가 아주 많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세요.

뽕다르 이것저것 , , , , , , , , , ,

  1. 학자금 대출을 할때마다... 장학금한번 받아봤으면 소원이 없겠다는...흑흑

  2. 우리 쟙스 아저씨는 등록금때문에 부모님 벌어 논거 다 써버릴것 같다고 과감히 학교를 그만 두셨는데, 전 그런 깡은 없고 대출만 산덤이 처럼 들어 가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