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시 새로운 통계 기능의 활용

2008.10.24 19:41


글 별로 조회수가 멀마나 될까? 블로그를 관리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정말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플러그인에도 다음의 웹인싸이트 같은 로그분석 서비스에도 이 기능은 없습니다.

얼마 전 믹시에서 이런 블로그 포스트별 방문자수와 통계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예전에 어느분이 비슷한 통계기능을 아주 간단하게 스크립트로 만들어서 개인적으로 제공하고 있었는데 트래픽 부담 때문에 그만 두었던적이 있었죠. 다들 정말 필요한 기능인데 없어 졌다고 아쉬워 하면서,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에 같은 기능의 플러그인을 요구했는데 결국은 그냥 물건너 갔었죠.

그걸 믹시에서 시작하게 된것입니다. 티스토리에서 당연히 만들어 줄지 알았는데 말이죠. 이거 솔직히 복잡한것은 아닌데 글쓰는 블로그 관리하면서 정말 유용하고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로그 분석도 중요하기는 하지만 글별 방문자 수 통계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에게는 더욱 필요한 기능입니다.  각각의 글이 몇 번이나 읽혔는지는 알면 어떤 글이 인기가 있고 그럼 앞으로 어떤 글을 써야 할지 그리고 어떻게 글을 써야 할지 향후 블로그를 이끌어 나가는데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죠.

이런점에서 정말 강추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더나아가서 이 통계데이터를 그냥 보여주기만 하는게 아니라 인기 조회수 랭킹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 낸다면 더할나위 없을것 같습니다.


믹시 이야기를 시작한 김에 평소에 믹시 서비스에 대한 생각을 적어 보겠습니다. 처음에 믹시 생겼을때는 올블로그가 거의 독점적으로 블로그 메타 싸이트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과연 가능성이 있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별로 관심을 안가졌죠. 그런데 이게 차츰차츰 인기를 끌더군요.

하지만 아직도 엄청 활성화되고 그런거는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일단 초기 진입장벽이 너무 좋은것 같습니다. 믹시도 이젠 티스토리에서 간단히 플러그인 추가로 추천 버튼을 글 밑에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다음 블로거 뉴스가 블로그 사이에 뿌리깊게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블로거들의 마음을 움직이기란 쉽기 않죠. 블로그의 추천 버튼에서 다음블로거뉴스라는 큰 상대를 처음 부터 대하는건 정말 힘겨운 싸움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믹시가 잘못하고 있는게 있습니다. 바로 추천을 로그인 유저로 제한한 것입니다. 지금 믹시 홈페이지를 보면 가장인기를 끌고 있는 글도 추천수 100을 넘기지 못합니다. 다음의 블로거뉴스에서 인기 글이 추천 4~500을 넘기는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입니다. 당연히 믹시 홈페이지를 가보면 정말 활성화 안된 모습니다. 유저들은 글은 둘째치고 추천수를 먼저 보죠. 그리고 추천이 몇개 없으면 그냥 지나 칩니다. 지금 믹시홈페이지에서는 읽고 싶어지는 글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러니 활성화는 더욱 멀어지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비 로그인 유저의 믹시업을 허용해야 합니다. 다음 블로거뉴스도 비로그인유저의 추천을 제한하다가 풀었고 블코에서도 제한적이나마 풀었죠. 다들 비로그인 유저의 추천으로 하는게 더 좋겠다는 판단에 그랬을 것입니다. 로그인유저만 추천을 허용하면 그 폐쇠적 특징으로 인해 많은 새로운 유저들로부터 외면 받는 결과를 만듭니다.

믹시 추천 로그인


글만 보고 추천이라는 버튼이 있길레 그냥 한번 눌러 주려고 한 유저입장에서는 추천하나 하려고 가입하는게 그런게 간단지가 않습니다. 대부분은 추천 하려다가 그냥 나가 버립니다. 초반에 회원가입수를 늘리기 위해 이런 방법을 사용했겠지만 오히려 활성화와 성장에 발목을 잡는꼴이 되는것입니다. 믹시는 이 문제만 해결하면.. 해결도 아니죠 정책을 조금만 바꾸면 상당히 가능성 있는 서비스가 될 것 같습니다. 한번 두고 보겠습니다.

뽕다르 인터넷 , , , , , , ,

  1.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에 대한 추천이라. 믹시의 서비스 철학이 어떻게 움직일지는 예상하기 어렵지만, 지금까지 보여온 믹시의 철학이라면 조금은 힘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제 개인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믹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보면 믹스업 이라는 행위를 통한 추천이 추천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믹스업 한 사람과의 소통을 더 바라는 모습이라고 저는 이해하고 있습니다.

    흠..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 즉, 일반 사용자라고 하겠습니다. 이 사용자에 대한 추천 참으로 끌리는 내용이 아닐 수 없습니다. 흐음...

  2. 일반 유저에게도 추천할수 있도록 해도 로그인 추천유저들을 연결시켜주는 기능을 같이하면 오히려 더 좋은걸 같기도 합니다. 다음도 누가 추천했는지 다 낳오잖아요. 믹시 즐겨쓰는 유저라면 추천할때 로그인 할꺼니깐 뭐 크게 상관없고.. 저는 오히려 그런 추천해준 유저들을 연결해주는 기능도 더욱 활성화 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타인의 추천횟수에 영향을 많이 받는 유저들의 경우 추천수가 없으면 망설여지기도 하겠군요, 저같은 경우엔 추천수가 없는 글은 더 읽고 싶던데..^^ 비단 믹시에만 발행되는 글들은 아니겠지만 믹시에 좋은 글이 많이 올라와서 하루가 짧더라구요.

    미국의 digg.com의 경우에도 회원제 추천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 한게시물에 최대 하루에 수천개의 추천이 이루어지고 있고 세계최대의 소셜미디어로서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메타사이트의 특성상 추천을 통한 참여도 중요하지만 실제콘텐츠를 발행하고 전송하는 생산자의 역할도 중요하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통한 서비스에 대한 응집력 향상도 간과할 수 없는 문제일거 같습니다.

    믹시의 경우 추천횟수이외에 조회수, 트랙백, 댓글수, 블로그의 인기도등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포스트의 인기도 산출에 반영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시적으로 추천횟수가 몇 없더라도 믹시화면에서 상위에 랭크되어 있는 글에 다른 메타사이트에서 인기있는 글들이 많이 올라오곤 하더라구요.

    베타서비스중에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개선이 이루어질것 같습니다. 애용자로서 바라는 바구요. 뽕다르님의 제안도 잘 반영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믹스업! 하고 갑니다.

  4. 좋은 글 감사합니다. 믹시가 추구하는 새로운 뭔가가 많이 있었네요. 아무튼 이런 좋은 메타서비스들이 활성화가 많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래서 블로거들만 방문한는 싸이트가 아닌 일반유저들도 즐겨 찾는 그런 대중성있는 싸이트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믹시에 대해서는 별 관심을 안가지고 있었는데 통계기능이 마음에 들어서 최근에 많이 방문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믹시에 한번 빠져 봐야겠습니다.

  5. 트랙백 또 하나 드리고 갑니다.^^

  6. 비록 작은 블로그지만 믹시가 많이 활성화 될수 있도록 저도 노력해야겠어요 ㅋㅋ

  7. 저 역시 같은 생각을 갖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로거뉴스보다는 믹시가 추천수가 많아요.
    아무래도 일상적인 글도 아니고 아직 운영한지 얼마 안되서 그렇겠지만..
    만약 비로그인 추천도 허용한다면..
    단순히 내 블로그를 홍보하는 용도가 아닌 방문자들의 생각을 읽게되는
    소통 도구로써 이용하는 블로거들도 늘게 되겠고
    또한 블로거 뉴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늘게 되겠죠?
    믹시 추천창이 더 귀엽고 이쁘니까요 ㅋㅋ
    아무튼 좀 더 오픈된 믹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8. 믹시랑 다음 블로거뉴스는 확실히 추천을 누르는 유저들이 성향이 다른것 같아요. 블로거 뉴스만 많이 추천되는것도 있고 믹시만 많이 추천되는것도있고 그렇죠.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