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MIT 명강의를 인터넷으로 무료로 보자!

뽕다르 2008. 2. 4. 14:46
요즘 인터넷을 이용한 동영상 강의가 많이 생겨났습니다. 인터넷 동영상강의의 가장 장점은 언제 어디서든 얼마든지 반복해서 볼 수 있다는 것이죠.

서울대 경제학과 이천표 교수의 '우물 밖 인터넷'을 보면 인터넷을 이용한 e-러닝에 대해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e-러닝은 소수의 유명 강사를 만들어 내면서 다수의 보통 교사를 고사시키고 예컨데 대학의 분위시를 흐리게 할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약점에도 불구하고 e-러닝은 보다 많은 학생들에세 유명강사의 장의를 접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저비용 고효율의 교육 방법으로 각광 받고 있다. 이와 관련애 미국 MIT의 디지털 콘텐트 'The MIT Open Courseware') http://ocw.mit.edu/)는 유명하다. 국제적 공동 이용을 의식하고 만들어진 공개 코스물을 십분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사이버 대학으로서 유명한 미국 피닉스 온라인 대학 Phenix online university의 경험은 저렴한 등록금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역지사지 방식으로 보여주고 있다.

e-러닝은 비싼 교육비 때문에 저소득층이 교육을 제개로 받지 못하고 이것이 사회적 불평등의 근본 원인이 되고 있는 양상을 극복할 수 있게 하여 계층간 교육 기회의 균등화를 가져올수 있는 방도라고 기대를 모르고 있다. 아무튼 e-러닝의 발전을 위해서는 범세계적 공공재인 교육자료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모든 나라가 널리 참여해야 할 것이다.

e-러닝을 이용하면 정말 무궁 무진한 일들을 할 수 있는것 같습니다.

위에서 소개하고있는 MIT의  'The MIT Open Courseware' (http://ocw.mit.edu/)에 대해 소개해 드리 겠습니다. 이 싸이트는 미국 MIT공대에서 강의된 수많은 강의를  MP3, rm(리얼 미디어), mp4의 동영상 파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학문별로 강좌별로 구분해서 강의 노트(PDF), 교육과정, 멀티미디어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강좌를 보는 법은 홈페이지 메인 상단에 메뉴에서 [Courses]를 고르고 다음 화면에서 왼쪽에 [Get Started with OCW] 나 [Find Courses] 메뉴를 통해 듣고 싶은 강의를 선택하면 됩니다. 모든 강의가 동영상 강의가 제공되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동영상 강의를 보기 위해서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처럼 각 강좌별 제공되는 서비스 내용을 잘 보고 선택하면 됩니다.

솔직히 왠만한 영어 실력이 아니면 강의내용을 이해하기는 힘들지만 '이런 것도 있구나' 느낄수 있고, 그리고 세계적인 명문 대학인 MIT대학의 강의를 보면서 좀 더 넓은 시야를 경험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저는 엄청 큰 강의실에 칠판이 여려개 붙어있는게 정말 신기 했습니다. 칠판이 막 움직이더군요. 다른 곳에서는 사타리타고 올라가서 글을 쓰는 모습이 봤던 기억이 나네요.

아래 동영상은 얼마전 인터넷 기사(인터넷 물리·철학강좌 빅히트… 연예인 뺨치는 스타교수들)에서도 소개되 유명한 MIT물리 강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