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맥북프로에 우분투 11.10 설치하기

뽕다르 2011. 12. 11. 02:20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해 가장 먼저 준비해야하는 일은 우분투를 설치입니다. 물론 다른 환경에서도 개발은 가능하지만 거의 모든 정보들이 우분투를 기준으로 나와있기 때문에 정보도 많이 얻을수 있고, 모르는 것이 생겼을때 찾기도 쉽습니다.

윈도우가 설치된 PC, 노트북에 우분투 설치하기

윈도우가 설치된 PC나 노트북의 경우 우분투 설치는 정말 쉽습니다. 그냥 우분투가 설치된 CD나 USB를 준비하고 재부팅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요즘 우분투는 설치 환경이 정말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설치 화면을 잘 따라가면 한 컴퓨터에 윈도우와 우분투 튜얼 부팅 환경을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맥북에도 우분투를?

저는 맥 밖에 없기 때문에 맥에서 작업 할수 밖에 없습니다. 안드로이드소스페이지를 가면 맥에서 안드로이드 빌드 환경을 구축하는 가이드가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현재 맥에서 안드로이드 빌드를 위해서는 Xcode와 함께 설치되는 MacOSX10.5.sdk가 필요한데, 최신 Xcode4에서 MacOSX10.6.sdk만 설치 되기 때문에 Xcode4가 설치되어 있으면 기본적으로 빌드가 되지 않습니다. 억지로 이전 Xcode버전을 설치해 MacOSX10.5.sdk를 설치하려고 해도 찾기도 어렵고 설치 했다고 해도 빌드가 된다는 보장을 할 수 없습니다.

결국 우분투를 설치 하기로 하고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봤습니다. 그러다 몇번의 삽질이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참고해서 삽질은 하지 마세요.
  • 패러럴을 이용해 우분투 설치(외장하드): 속도 느림. 맥이 절전모드 들어가면 외장하드 연결이 끊겨 우분투가 죽음, 빌드 하다가 멈춰버림
  • 버추얼 박스를 이용해 우분투 설치(외장하드): 속도 느림. 역시 맥이 절전모드 들어가면 외장하드 연결이 끊겨 우분투가 죽음. 빌드하다가 멈춤
  • 패러럴을 이용해 우분투 설치(하드디스크): 안드로이드 빌드 중 멈춰버림
결국 가상머신으로 돌리면 우분투가 불안정하게 동작해 안드로이드를 빌드하는데 문제가 많이 생겨 그냥 맥에 네이티브로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맥북프로에 네이티브로 우분투 설치 하기

부트캠프를 이용해 맥에 윈도우는 많이 설치 하지만 우분투는 일반적으로 설치하지는 않습니다. 저도 처음엔 자료가 많이 없어 난감했는데 의외로 간단합니다. 맥용 우분투가 따로 릴리즈 되고 있고, 운좋게도 11.10 부터는 거의 모든 맥북프로시리즈의 하드웨어를 기본적으로 인식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UBUNTU 11.10 IN MACBOOK PRO"를 참고 하세요.


맥용 우분투 다운로드
아래 링크를 통해 맥용 우분투를 다운로드 합니다. 보다 최신버전을 확인하고 싶을때는 우분투 다운로드 링크를 확인하면됩니다.
 

다운받은 11.10를 UFDISK로 우분투 설치 USB 만들기
아래 링크에서 UFDISK를 다운로드하여 우분투 설치 USB를 만듭니다. ISO파일을 이용해 설치 USB를 만드는 툴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는 아래 툴을 추천합니다. 필요한 양 만큼만 CD영역으로 만들고 남은 영역은 USB 메모리로 그대로 쓸수 있기 때문입니다.

UFDISK 다운로드 : http://goo.gl/UYitG
UFDISK 사용법 : http://6495ed.tistory.com/5

 

맥 멀티 부팅을 위한 rEFIt를 설치
아래 웹 사이트에서 최신버전의 rEFIt를 다운 받아 설치 합니다. 그리고 터미널 창에서 아래 명령어를 실행해 부팅할때 맥과 우분투를 선택하는 메뉴가 항상 나타나도록 합니다.

rEFIt 다운로드: http://refit.sourceforge.net/
rEFIt 항상 활성화: sudo sh /efi/refit/enable-always.sh


우분투 설치를 위한 파티션 준비
맥의 디스크 유틸리티를 이용해 우분투를 설치 하기 위한 파티션을 만듭니다. 우분투 설치를 위한 파티션과 스왑영역을 위한 파티션을 만들면 되는데 우분투 파티션을 남은 하드디스크 양에 따라 적당이 하면되고, 스왑영역은 1GB 정도 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우분투를 위해 36GB 파티션을 만들었고 스왑 파티션은 5GB 정도로 만들었습니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소스를 받아 빌드를 하게되면 용량이 30GB 정도로 불어나게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외장하드를 마운트해 그곳에서 소스하고 빌드 했기 때문에 우분투 설치 파티션은 그렇게 크게 하지 않았습니다. 하드 디스크 용량이 넉넉하다면 최소 50GB는 추천합니다.



우분투 설치 시작하기
위에서 만든 우분투 설치 USB를 맥에 꼽고 재부팅을 합니다. 맥이 부팅될때 C키(또는 옵션키)를 눌러 줍니다. 그럼 USB로 부팅할 수 있는 메뉴가 뜨게 되는데 우분투로 나오지 않고 시디 모양의 아이콘과 함께 windows라고 나옵니다. 그걸 선택해 USB로 부팅을 시작합니다. 위에서 만들어 두었던 파티션에 우분투를 설치하면 이제 끝. 자세한 우분투 설치 방법은 생략합니다.

설치가 끝나고 재부팅을 하게되면 아래와 같이 rEFIt 메뉴가 뜹니다. 저는 여러면 설치했다 지웠다하면서 부트영영이 좀 꼬였는지 여러개 나오네요. 아무튼 여기서 맥으로 부팅하거나 우분투로 부팅가능합니다.



우분투 11.10으로 오면서 UI가 완전 바뀌었습니다. 새로운 우분투가 낮설다면 검색을 통해 새로운 기능들도 한번 찾아보고 이것저것 해보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이것으로 맥북에서 안드로이드 빌드 환경 구축 1단계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