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드디어 Beta 딱지를 떼고 1.0 버전으로 판올림 되며서 공식 릴리즈 되었습니다. 구글이 안드로이드 5.0 롤리팝을 내놓으면서 디자인에서 부터, 웨어러블까지 많은 변화를 보여 왔는데, 어플리케이션 개발 툴도 드디어 이클립스를 버리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만을 공식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ADT는 어디서 받아야 하는지 찾기도 이제 어렵게 되었습니다.
이클립스가 안드로이드 초기 부터 많은 개발자들이 이용해 오던 툴이라 거의 대부분의 개발자들에게 익숙하고, 다양한 플러그인이나 개발 툴들이 연동되어 왔기 때문에 한 몇년간은 기존 개발 툴과 새로운 개발 툴 사이에 갈등이 많을것 같네요. 인터넷을 찾아봐도 거의 대부분의 가이드나 팁들이 이클립스 ADT 기준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개발 하다가 모르는게 있거나 잘 동작하지 않을때도 시행착오가 꽤나 많을것 같은 느낌입니다.
그럼에도 구글이 애플의 Xcode에 자극을 받은건지 뭔가 통합된 느낌의 제대로된 안드로이드 개발 툴을 내놓았다는 점은 긍정적인것 같습니다. 소소한 코드 에디터 관련 기능들이나, Git Hub 연동, 멀티 스크린 연동(-.-), 가상 디바이스 관리기능, 다국어 지원을 위한 번역기능, 소소한 성능(메모리) 모니터링, 샘플프로젝트 코드 불러오기 같은 기능이 눈여겨 볼만 합니다.
베타시절부터 이클립스보다 가벼운거 하나는 정말 마음에 들어서 한번씩 사용해 봤는데, 아직은 이클립스가 더 친근하고 손이 먼저가네요. 그래도 이제는 구글이 공식적으로 ADT에 대한 지원을 끊었으니 언른 익숙해 져야할것 같습니다. 소스 구조도 새로 익혀야 하고, Gradle 이라는 빌드 시스템도 익혀야 하고..
참고
- 아이콘이 약간 '훈'을 닮았다는 느낌이 드네요.
- 그럼에도 한글 경로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 이클립스에서는 창하나에 왼쪽에 프로젝트 윈도우로 여러 프로젝트를 왔다갔다 작업할수 있었지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프로젝트 하나에 창하나를 열어야 하는 구조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다운로드 링크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시 자바 버전이 낮으면 아예 실행도 안되니, JDK 7 이상 버전을 꼭 설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