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안드로이드 OS의 다음 버전으로 알려진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스크린 샷이 유출되었습니다. 홈 화면과 어플리케이션 화면, 설정 화면등을 찍은 사진인데 일부분이 가려진채로 유출되었습니다.
몇가지 주목할만한 점들을 살펴 보면 먼저 홈 화면 아래쪽의 아이콘바입니다. 아이크스림 샌드위치에서는 허니콤과 UI가 통함되어 휴대폰의 물리버튼이 없진다는 예기가 있습니다. 아래 4개의 버튼은 그런 물리 버튼들을 대신하기 위한 아이콘들로 보입니다. 특히 4번째 아이콘이 눈에 띄는데 아이콘 모양을 보면 현재 실행중인 어플들을 보여주는 기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윈도우에서의 에어로 플립 기능과 유사해 보입니다.
홈 화면 상단의 검색 버튼도 바뀌었습니다. 기존 안드로이드의 약간은 촌스러운 검색바를 버리고 허니컴의 검색 버튼을 적용한것 같습니다. 또 삭제된 부분을 보면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이나 새로운 디자인의 아이콘이 적용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전체적으로 큰 변화는 없어 보이지만 새로운 UI가 어느정도 정리가 된 느낌입니다.
커널 버전은 2.6.35인데 진저브래드의 커널 버전과 동일합니다. 'soju-userdebug'라고 적혀 있는 빌드 넘버는 넥서스S와 동일 한데 이를 통해 넥서스3 역시 삼성에서 개발중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는 구글로서도 중요한 안드로이드 버전입니다. 허니콤과의 통합을 통해 UI와 프레임워크를 상당히 많이 수정해야 하고 기존 어플리케이션과의 호환성도 처음부터 다시 살펴야합니다. 태블릿 시장에서 애플에 완패한 만큼 새로운 패러다임을 통해 시장의 주목을 이끌어 내는것도 중요합니다. 이번 유출을 통해 UI 측면에서의 어느정도 완성도도 보였고 함께 시들해진 언론의 관심을 받는데 성공한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