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진행되었던 구글TV 컨퍼런스의 첫 장면 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발표자는 한가지 의문을 제시 하더군요. "왜 우리는 집 거실이나 방에 가장 크고 선명한 디스플레이를 놔두고 조그만 컴퓨터 화면 앞에서만 동영상과 인터넷을 즐길까요?"
생각해 보면 정말 지금까지 TV는 항상 우리 집에 있으면서도 TV 방송을 볼때 이외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Full LED에 선명한 화질이라 해도 TV 방송만 보는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제 구글TV를 통해 TV는 그런 바보 상자자가 아닌 스마트 상자가 될 수 있을것 같네요. 구글 TV를 통해 TV는 인터넷을 하고, 동영상을 보고, 검색을하고, 게임을 하는 핵심 컨텐츠 디바이스가 되는거죠.
구글 TV를 통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업계는 TV와 연결해 게임을 하는 플레이스테이션이나 WII가 될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구글 TV는 플랫폼입니다. 이제 이 플랫폼을 통해 수 많은 개발자들이 TV용 앱을 올리게 될겁니다. 그중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 하는게 게임 앱 일것입니다. TV로 게임 앱을 다운로드 받아 큰 화면으로 즐기는 겁니다. 아이폰때문에 PSP나 닌텐도가 타격을 입었던것처럼 구글TV와 같은 스마트 TV는 게임 시장의 큰 변화를 불러 일으킬 것입니다.
구글TV는 "안드로이드2.1 기반 + 구글 크롬 브라우저 + Flash10.1" 입니다. 안드로이드용 앱을 실행할수도 있고, 크롬OS의 앱을 실행할 수도 있고, 플래시 게임을 실행할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린 모바일용 앱만들 봐왔는데 TV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어떤 기막힌 앱들이 탄생할지 벌써 부터 기대가 되네요.
아래는 구글TV 커퍼런스 주요 장면입니다. 구글 TV가 이런식으로 동작하는구나 정도만 확인하면 될것 같네요. 혹시 컨퍼런스 전체 영상이 보고 싶다면 여기 클릭하세요.
TV meets Web. Web meetsTV.
구글 TV 기본 화면입니다. 각종 정보들을 볼 수 있습니다.
TV 편성표는 이렇게 나오는 군요.
녹화 하는 모습입니다
왼쪽에 있는 분이 키보드로 조종하시더군요
TV 드리마 동영상 컨텐츠를 이런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시리즈 하나를 선택하면 이렇게 창으로 뜹니다
그리고 실행하면 이렇게 플레이어가 뜨는군요. 모니터로 보는것보다 훨신 좋을것 같네요
이메일도 볼수 있습니다
netflix라는 회사의 컨텐츠 서비스를 이렇게 이용할 수 있네요
하나 선택해서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검새하면 이렇게 인터넷에서 찾을지, TV에서 찾을지 항목이 나옵니다.
안드로이드마켓, 판도라등등 검색도 가능합니다
북마크로 자주 가는 웹사이트를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선 커뮤니케이션, 쉽게 통합, 강력한 프로세스. 스마트의 조건?
판도라 라디오를 실행한 화면
안드로이드 기반이라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어플 설치가 가능합니다.
Lean Back을 통해 유튜브를 새롭게 볼수 있습니다. 실시간 번역 기능이 추가 되었죠.
이렇게 웹페이지를 시원하게 볼 수
크롬도 있네요
구글 리슨 앤 와치... RSS가 마음에 드는군요
안드로이드 2.1 크롬 기반입니다.
첫 파트너로 소니
로지텍
인텔이 함께 하는군요
내년에는 오픈소스로 푼답니다. 그럼 누구나 구글 상관 없이 구글 TV만들수 있습니다. 전세계 TV 업체들 미리미리 준비 해두는게 좋을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