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2% 부족한 Gmail을 채워보자! Gmail 실험실 부가기능들

뽕다르 2009. 7. 7. 11:51

요즘 국내 이메일서비스의 기록들이 검찰조사에 쉽게 압수되고 공개되면서 구글의 Gmail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아 진것 같습니다. 하지만  Gmail은 국내 이메일 서비스에 비해 사용편의를 위한 디자인이나 기능면에서는 많이 부족한것이 사실입니다. 처음 보면 그냥 황량한 HTML 벌판 같은 느낌이죠.

구글에서는 이런 기능적인 단점을 보안하기위해 Gmail 실험실 부가기능이라는 것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이메일사용시 많이 필요한 기능이지만 Gmail에서 제공되지 않는 기능들을 시험적으로 추가할 수 있도록 해 놓고 있습니다.

단, 테스트버전으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예고없이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오작동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런경우는 거의 없기때문에 별로 신경안써도 될것 같네요.

사용법: Gmail 로그인 - 우측 상단 환결설정 클릭 - 실험실탭 선택

추천부가기능

Google 캘린더 가젯
구글 캘린더와 연동되어 일정등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Gmail을 항상 사용하는 분들은 이거 달아 놓으면 일정도 계속 확인할 수 있고 좋아요.

누락된 첨부파일 감지기
본문에 첨부한다고 언급했는데 파일을 첨부하지 않으면 경고 메시지가 나오는 기능입니다. 신기한 기능이네요.

메일번역
해외 블로그 구독을 하거나 할때 이용하면 좋을것 습니다.

Google 문서도구 가젯
구글 문서도구도 Gmail에서 바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발송자 시간대
Gmail의 글로벌 특성을 잘 보여주는 기능이네요. 메일을 받는 사람의 시간대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미지 삽입
국내 이메일 서비스에서는 익숙한 기능이지만 구글에서는 첨부 밖에 않됩니다. 본문에 이미지를 넣고 싶다면 이 기능을 이용하세요. 

읽은 상태로 표시 버튼
이건 필수 기능일것 같네요. 워낙 필요없는 메일들이 많이 오다보니 제목만 보고 읽지 않는 메일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메일들은 읽은 상태로 표시해버리죠. 원래는 상단에 추가기능이라는 탭을 누르면 이 기능이 있는데 이걸 활성화하면 상단탭에 버튼이 바로 보입니다.

전송 및 보관처리
전송과 보관을 동시에 할수 있도록 해주는 버튼이 생깁니다.

그리고... 이런 기능도 있네요.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