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도라TV에서 2Mbps급의 HD 라이브 중계 서비스 시험운영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동안 서비스 해오던 판도라TV 라이브라는 서비스와는 차별성을 두어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엑티브엑스를 설치하지 않고도 고화질의 실시간 방송을 볼 수 있도록 했다고 합니다.
사실 2Mbps급의 라이브 방송은 이미 개인방송으로 유명한 아프리카tv에서도 제공하고 있고 다음 팟플레이어에서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화질이죠. 문제는 끊김현상입니다. 아프리카도 그렇고 다음팟플레이어도 그렇고 개인 방송환경에 따가 버퍼링이나 끊김현상이 아주 심합니다. 그래서 이것을 어떻게 없애고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라이브 방송을 볼수 있는가가 중요한 문제 입니다.
판도라tv에서도 이런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5000명정도 동시접속을 해도 끊김없이 실시간 방송을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아프리카tv나 다음 팟플레이어와 다르게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고화질의 영상을 끊김없이 볼 수 있기 때문에 그동안 부진했던 동영상 라이브 서비스 부분에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한동안은 프리미엄 컨텐츠의 라이브 방송이나 행사, 이벤트 중계등에서만 테스트 형식으로 서비스되다 11월경에 개인 방송을 지원할 계획이하며 정식오픈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기대해볼만한것 같습니다.
오는 7월 4일에 첫 이벤트로 13시 30분부터 15시까지 히딩크의 축구교실을 라이브로 방송할 계획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