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한국 UCC업계의 쇠퇴 예고된 결과, 앞으로 살길은?

뽕다르 2009. 1. 27. 16:45


불황에 UCC 사이트도 위기 - 광고 줄면서 엠엔캐스트·아우라 등 2주 이상 서비스 못해


mncast가 한 달이 다 되도록 서비스 점검에 들어가면서 망한 것이 아니냐는 말이 많이 나오고 있더군요. 저는 예고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동영상 서비스의 특성상 유지비가 다른 서비스들에 비해 몇 배로 들기 때문에 그것을 유지할 수익구조는 더 더욱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아직 확실한 수익구조를 찾지 못한 상태에서 순식간에 너무 많은 서비스들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돈 안 되는 서비스에 확실한 수익구조도 없이 너무 많은 업체들이 뛰어든 결과 

우리나라의 UCC동영상 서비스를 살펴보면 네이버, 다음, 판도라, mncast, 아우라, 프리에그, IsBox, 프리챌큐, 앤유, 태그스토리, 싸이월드, 썬지오, 짱공유등 잘 알려진것만 10개가 넘고 잘 알려지지 않은 곳까지 합치면 20곳 정도 됩니다. 모두 특색 있는 서비스이기 보다는 거의가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추천이나 조회수로 베스트를 뽑는 것과 같은 똑같은 방식의 서비스들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업로드 되는 동영상도 비슷비슷한 것만 등록되고, 대형 포털에서 이슈가 되었던것이 몇일 후 중소 동영상 서비스들에서 뜨게 됩니다. 중소 동영상 서비스들은 갈 필요가 없게 되는거죠.

더구나 제대로 된 수익구조를 가진 곳은 거의 없을 뿐 아니라, 가장 큰 수익구조인 광고수익 조차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 많이 듭니다. 광고가 효과가 있기 위해서는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광고가 정보처럼 보일 때일 것입니다. 하지만 동영상 앞에 나오거나, 동영상에 겹쳐지는 광고들은 대부분 동영상을 볼 목적으로 그것을 보고 있는 사용자들에게 짜증으로 다가올 뿐입니다. 클릭이 있어도 대부분이 의미 없는 실수성 클릭일 뿐이죠.

문제는 이런 별 효과도 없는 광고수익에만 너무 의존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수익 구조를 갖추고 있는 곳은 거의 없다고 봐야죠. 이런 상황인데도 아무런 준비 없이 너무 많은 업체들이 동영상 서비스에 뛰어든 것입니다. 만들어 놓기만 하면 유저들이 열광할거라 생각 했겠죠. 혹은 투자자들로 부터 투자를 많이 받을 수 있을거라 생각했겠죠.

세계적인 경제 침체로 인해 이런 거품이 꺼지면서 가장 먼저 타격을 입은 곳이 mncast인것 같습니다. mncast도 이렇다할 수익구조 없이 이래저래 고화질이라는 장점을 악용? 당하면서 유지비만 엄청나게 나왔을 겁니다. 결국 근근히 버티던 광고수익이 줄어들면서 유지비도 건지지 못하는 상황까지 오게 된 것입니다.

해법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한 틈새시장 공략과 부분 유료 서비스

이 문제의 해법은 외국의 동영상서비스들에게서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얼마 전 쓴 'HD급 고화질 동영상 업로드 싸이트 비교' 라는 글을 보면 여러 외국서비스들은 자신들 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들을 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에피소드 위주의 동영상서비스인 Blip.tv HD기기들의 영상 테스트 전문화된  Exposureroom등등 다들 초대형 UCC서비스인 유튜브와는 다른 색다른 서비스들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지금처럼 똑같은 서비스만 한다면 다음이나 네이버 판도라라는 대형 동영상 업체들에게 묻힐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그런 대형 UCC업체들이 가지고 있지 않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성공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서비스라도 수익성이 없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위에서처럼 광고방식의 수익은 그렇게 좋은 수익구조가 아닙니다. 해법은 부분유료화입니다. 요즘 캠코더나 디카의 성능이 엄청나게 좋아져서 이젠 누구나 HD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좋은 화질을 유지 하면서 업로드 할 수 있는 곳은 없습니다. 그래서 보통화질의 동영상은 무료로 하되, 광고 없고 HD화질의 동영상은 유료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비록 공짜를 원하는 많은 유저들이 나가 떨어질 수도 있지만, 돈을 내고서라고 고화질의 안정되고 광고도 없는 깔끔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사람들도 얼마든지 있을거라 봅니다. 돈은 안 되는데 트래픽만 엄청나게 생기는거 보다, 수익도 있고 트래픽도 그만큼만 나오고 하는 것이 훨신 튼튼하고 전망이 좋은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