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ical를 선택해도 별 상관은 없지만 보다 상제한 설정을 위해 Custom을 선책합니다.
VMware 버전을 선택합니다. 가장 최신버전이 6 이므로 그걸로 선책합니다.
설치할 운영체제를 고릅니다 리눅스레 커널버전 2.6x를 고릅니다. 현제 리눅스 커널 버젼입니다.
가상머신 이름을 넣습니다.
CPU를 듀얼로 할지 싱글로 할지 고릅니다. 저는 듀얼코어라서 TWO를 골랐습니다.
가상머신의 메모리를 정합니다. 페도라9는 메모리가 256이상일때만 그래픽모드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네트워크 타입을 고르는것데 NAT를 선택합니다. 호스트 OS의 인터넷을 통해서 인터넷에 연걸합니다.
이건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디폴트로 넘어 갑니다.
Creat a new virtual disk를 선택합니다. 가상 머신을 파일의 형태로 생성합니다.
디스크 타입은 IDE를 선택합니다. 실제 환경과 가장 비슷하게 가상 머신을 만들기 떄문에 IDE를 고릅니다.
하드디스크 용량은 디폴트 8G입니다. 원하는 만큼 설정합니다. Allocate all disk space now를 체크하면 처음부터 설정된 용량의 디스크를 생성하는것이고 아니면 가상머신의 용량에 따라 변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가상머신이 생성될 파일 이름을 정합니다.
완성입니다.
왼쪽에 Favorares를 보면 새로만든 가상머신이 있습니다. 클릭해보면 각 설정들이 보입니다.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를 선택하면 각 장치별로 세부 설정을 변겅할수 있습니다.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의 CD-ROM를 선택합니다. 오른쪽에 보면 ISO파일을 바로 설정하거나 실제 시디롬 선택화면이 나옵니다. 페도라가 CD 4장 정도 되므로 Deamon를 이용하는것이 편하므로 Deamon가상 드라이브를 잡아 줍니다.
Start This Virture Machine를 클릭합니다. 가상의 컴퓨터가 실행됩니다. 이 로고가 뜨면 재빨리 F2를 연타합니다. 이때 가상 머신의 화면을 클릭해서 키보드와 마우스가 가상머신으로 활성화되게 해야 됩니다.
부팅순서를 바꿔줘야 합니다. 안그럼 시디를 넣어도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IP를 수동으로 잡는 이유는 가상머신의 네트워크 환경을 NAT로 잡았기 때문에 VMware가 가상의 라우터 역활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 가상 머신의 그 라우터에 물려있는 네트워크중 하나 입니다. 192...로 시작하는 IP는 중복과 관계없이 사설네트워크내부에서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설정해주는것입니다. 호스트 OS와 가상 OS간에 IP로 통신이 가능해 집니다. 그냥 DHCP를 통한 자동설정으로 놔둬도 됩니다.
그냥 디폴트로 두고 넘어갑니다.
완성입니다.
아마도 바로 인터넷이 연결이 안될것입니다. 인터넷 연결하는 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ROOT암호로 설정했던 것을 입력합니다.
여기서 창 오른쪽위의 왈성화를 클릭해 주면 인터넷이 연결 됩니다.
VMware의 가상머신을 실행하면 항상 VMware Tools를 설치하라고 합니다. 굳이 설치를 안해도 되기는 하지만 이것을 설치하면 OS가 가상의 하드웨어들을 제대로 인식해서 좋은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일단 화면 해상도를 자신의 모니터네 맞게 바꿀수 있습니다.
설지 메뉴를 선택하면 이런 창이 뜹니다.
그럼 가산 머신에 CD형태로 해서 이런 파일들이 들어 옵니다.
한번 실행해 보죠.
설치가 안됩니다. 뭐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설치가 안되니 답답하죠. 그래서 검색을 통해 설치법을 알아 냈습니다.
자~ 이제 설치 시작합니다. 먼저 gcc 컴파일러를 설치 해야 합니다.
gcc라고 검색하면 한참후에 좌르르 항목이 생깁니다.
gcc-4.3.0-8을 설치 합니다.
gcc-c++-4.3.0-8도 설치합니다.
자~ 이제 설치된 커널의 버젼을 알아봅시다. 위와 같이 실행해 봅니다. su - 는 root모드로 들어가는 명령어 입니다.
ymu install kernel -devel -2.6.25-14.fc9.i686 를 실행해서 설치를 완료합니다. y/n이 나오면 그냥 전부 y를 선택합니다.
아까 봤던 VMware Tools파일들을 이제 다시 불러 옵니다.
적당한곳에 복사합니다.
압축을 풉니다. 명령어로도 할수 있지만 저는 불편해서 이렇게 하는게 편하더군요.
압축을 풉니다.
다시 아까 그 터미널로 와서 ls명령어를 이용해서 암축을 푼 디랙토리로 이동합니다.
거기서 이제 ./vmware-install.pl를 실행합니다.
주루루~ 설치가 진행됩니다. 모두 엔터로 넘어갑니다. 설치 중간에 갑자기 인터넷이 끊깁니다. 그냥 무시하고 넘어 갑니다.
설치중에 화면해상도를 설정하는 메뉴가 나옵니다. 적당한거를 고릅니다.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이걸로 VMware Tools 설치는 끝났습니다.
아까 끊어졌던 인터넷을 연결을 시도해 보겠습니다.
루트 계정으로 들어갑니다.
왼쪽에 보면 제일 위에 NetworkManager를 비 활성화 합니다. 이거땜에 부팅할때마다 인터넷이 비활성화가 자동으로 된다고 합니다.
조금 아래 network를 활성화 합니다.
다시 여기서 활성화를 선택합니다.
쨔잔~ 인터넷이 연결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고생해서 만들어 놓은 가상 머신을 저장해 놓겠습니다. 나중에 아무거나 건들다가 리눅스 이상해 지면 그냥 저장해 놓은 곳으로 돌아오면 되죠. 화면 위쪽 아이콘에 시계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그거 3개가 바로 그 기능을 하는 아이콘입니다.
Take Snapshot of Virtual Machine를 선택하면 저장할 이름을 넣는 창이 뜹니다.
학교 수업중 VMware에 리눅스를 설치하는 과제가 나와서 이렇게 Fedora9를 설치하는 방법을 정리 해봤습니다. 설명이라기 보다는 거의 캡쳐로 보고 따라해 볼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마지막에VMware Tools를 설치하면서 애를 먹었는데 인터넷에 찾아보니 해결법이 있더군요.
좀더 공부해 보기 위해서 '뇌를 자극하는 Redhat Fedora 리눅스 서버& 네트워크'라는 책을 보면서 설치를 했습니다. 덕분에 제 컴퓨터에는 가상의 컴퓨터가 5대 있습니다. 네트워크도 공부해 보고 리눅스로 한번 공부해 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