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구글 애드센스가 웨스턴 유니온으로 송금을 중단하고, 은행 계좌로 송금하는 기능을 추가 했습니다. 웨스턴 유니온은 기존에 몇달을 기달려야 했던 우편으로 수표 받기 보다는 낳았지만, 매번 은행을 방문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 거의 6개월치를 계속 방치 - 지급 보류 - 지급해제 - 방치.. 를 반복하고 있었던터라 저는 '은행 계좌로 송금'으로 결제 방법을 바꾸고 바로 지급이 이루어 졌던것 같습니다.
일단 은행 계좌 설정하는 방법은 워낙 많이 공유가 잘되있어서 따로 소개는 드리지 않겠습니다. (시기상 지금쯤이면 거의 다 바꾸지 않았을까 생각되네요)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에서 한번 확인해 보세요.
애드센스 SWIFT Code (스위프트 코드) 은행별 각 송금 받는 방법
그런데 문제는 구글이 워낙 이런걸 설명하는게 디테일이 부족하기 때문에 애매한 점들이 좀 있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가 이름이나 은행명을 한글로 써도 되나 하는 문제였습니다. 저는 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SC제일은행 계좌를 설정했는데, 은행명을 영어로 찾기도 귀찮고, 계좌 만들때는 한글로 이름을 썻는데, 영문으로 이름을 써도 괜찮을까 하는 의심도 들고, 성을 먼저 써야 하나 이름을 먼저 써야 하나 애매하기도 해서 그냥 전부 한글로 입력했습니다.
결론은 한글로 입력해도 입금은 됩니다. 다만, 은행에서 전화가 한번와서 이것 저것 확인하는 작업을 합니다. 고객님 계좌로 구글에서 돈이 입금되었는데, 맞느냐? 어떤 목적의 송금인가? 앞으로로 계속 입금이 될꺼냐.. 하는 질문입니다. 스팸 전화로 알고 몇번을 안받다가 실수?로 받았는데, 확인 전화더군요. -_- 추가로 환율 우대 정책이나, 수수료 등에 대해서 설명을 듣고 환화로 얼마 입금이 된다는 안내를 받고 끊었습니다. 조금 뒤 입금이 되더군요.
이렇게 은행에서 확인 전화가 오지 않게 하려면 이름과 은행명을 영어로 쓰면 된다고 합니다. 저도 일단 은행명은 영문으로 찾아서 잘 써넣은것 같은데, 이름은 아직도 좀 헛갈리네요. 이름이 먼저인지, 성이 먼저인지.. 다음 송금떄 한번 확인을 해봐야 겠네요.
추가로 몇가지 팁을 설명드리면, 수익이 그렇게 많지 않다면 지급에 보류를 걸어서 몇달치를 모아서 송금을 받거나, 혹은 '지급 기준액'을 일정 금액 이상으로 높여서 좀 오랫동안 모아서 한번에 받으면 유용합니다. 그리고 은행을 선택할때는 수수료도 중요하지만, 주 거래 은행을 이용하면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있어 유용할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