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LG G2 활용기 - 60fps 동영상 촬영

뽕다르 2013. 9. 22. 17:08


(동영상의 설정 버튼을 눌러 1080p를 선택하면 FullHD 동영상의 확인 할 수 있습니다)


LG G2 FHD 1920x1080 60fps로 동영상 촬영 한 동영상을 1배속 재생, 0.5배속 재생으로 편집한 동영상입니다. 60fps로 촬영한 동영상은 그냥 재생 했을때는 사실상 큰 의미는 없고, 느리게 재생했을때 효과를 발휘하게 되는데, 일반적인 동영상이 30fps임을 감안하면 60fps 동영상은 0.5배속으로 재생해도 끊기는 느낌 없이 부드럽게 재생됩니다. 그래서 슬로우 모션 같은 효과를 줌으로서 동영상을 좀 더 멋지게 보일 수 있는거죠.


위 동영상을 보면 동영상 앞 부분에 1x 재생은 촬영한 그대로 재생하는것이고, 뒷부분에 0.5x 재생이 이제 슬로우 모션 효과를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60fps로 촬영이 되었기 때문에 0.5x로 재생해도 끊기는 느낌 없이 부드럽게 재생되는것을 확인 할 수 있네요. G2는 여기에 OIS 광학 손떨림 방지 기능 덕분에 흔들림이 거의 없이 좀 더 부드러운 화면을 얻을 수 있어서 좋은것 같습니다.


다른 기기들과 비교해 보면, 최근 출시한 아이폰5s에서 120fps 동영상 녹화를 지원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된거 같은데, 아이폰5s는 HD 해상도 1280x720 해상도로 120fps를 동영상을 녹화하게 됩니다. 또 최근 출시한 갤럭시 노트3에서는 UHD로는 30fps, FHD로는 60fps, HD로는 120fps까지 지원한다고 하네요. G2는 스펙면에서는 120fps까지는 지원하지 않지만 OIS의 손떨림 방지 기능이 있어 다른 기기들에서 보다 훨신 부드러운 화면을 녹화 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 될것 같습니다.



G2 FHD 60fps 동영상 녹화 하기


G2 FDH 60fps 녹화 설정하기


G2의 카메라 앱에서 바로 동영상 촬영을 하게 되면 30fps로 녹화가 됩니다. 그래서 설정에서 60fps 촬영 모드로 바꿔줘야 하는데, 위 캡쳐 이미지 처럼 동영상 촬영 모드에서 설정 아이콘을 누른 후 해상도를 선택하게 되면 FHD60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걸 선택해 주면 60fps로 촬영이 됩니다.



G2 FHD 60fps 동영상 재생 하기


촬영한 동영상은 G2에 기본 탑제 되어 있는 동영상 플레이어 앱의 '동영상 재생 속도 조절' 기능을 통해 슬로우 모션으로 재생해 볼 수 있습니다. 


G2 동영상 플레이어 재생 속도 조절하기


동영상 재생 중 '메뉴 - 재생 속도'에서 원하는 재생 속도(1.5배속~0.5배속)를 설정 후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60fps로 촬영한 영상을 슬로우 모션으로 보고 싶다면 0.5배속으로 설정 후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60fps 동영상 유튜브에서 슬로우 모션으로 편집하기


60fps나 120fps나 사실 일반 유저가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기것해야 유튜브에 올려서 SNS를 통해 공유하는 정도 인데요. 유튜브에서 이런 동영상을 위해 슬로우 모션으로 편집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을 업로드 후 해당 웹 주소로 열어 보게 되면, 위 화면처럼 동영상을 수정할 수 있는 버튼이 보이게 됩니다. 슬로우 모션으로 동영상을 편집하고 싶다면 두번째 '동영상 수정' 버튼을 누릅니다.




동영상 수정 화면으로 들어오면 오른쪽에 거북이 모양의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 아이콘이 바로 슬로우 모션으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거북이 모양 아이콘을 누르고, 2배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2배는 '2배로 느리게'라고 이해 하면 될것 같네요. 만약 120fps의 동영상이라면 4배를 선택하면 됩니다. 설정 후 저장 버튼을 누르게 되면 동영상이 슬로우 모션으로 재생되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G2 FHD 60fps 동영상 녹화 아쉬운 점...


사실상 60fps라는 기능만으로는 일반 사용자들에게 크게 와닿는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활용 기능들이 많다면 좋을텐데 그런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자체 동영상 재생기에서는 느리게 재생하는 옵션이 있지만 다소 접근이 복잡해서 쉽게 이용하기가 불편한데, 60fps로 촬영한 동영상을 자동으로 인식해 슬로우 모션으로 재생하기 버튼으 화면에 바로 보인다면 훨신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내장 동영상 편집기앱에서 이런 동영상에 대해 재생 속도를 조절해 동영상을 편집하는 기능이 없다는 점도 아쉬운 점입니다.


그리고 아이폰5s나 갤노트3과 비교해서 광학 손떨림 방지 기능은 장점이지만, 120fps를 지원하지 않는 다는 점도 조금 아쉬운 점입니다. 실질적으로 120fps로 촬영된 동영상을 1/4배속으로 재생해줘야 제대로된 슬로우 모션의 느낌이 나는데, HW적으로 제약만 되지 않는 다면 HD 화질에서라도 120fps를 지원해 주면 좋을것 같네요.


앞으로 버전업그레이드를 통해 60fps 동영상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이 많아지길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