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카카오홈 런칭, 간단한 사용기

뽕다르 2013. 5. 15. 00:29



카카오 홈이 드이어 5월 14일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다운로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아이스크림샌드위치(ICS) 이상의 휴대폰에서 설치 가능하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카카오 홈이라고 검색하면 됩니다. 만약 안드로이드 버전이 진저브레드(GB, 2.3.6) 이하일 경우 검색해도 나오지 않습니다. (자신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확인하고 싶으면 '설정 - 휴대폰 정보 - Android 버전'을 확인하면 됩니다)


설치를 하면 바로 홈 화면 배치 셋팅이 나오는데, 기존 사용하던 홈 화면의 아이콘이나 위젯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혹은 카카오홈 기본 배치 화면으로 셋팅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홈 기본 배치 화면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첫 이미지는 정말 카카오톡스럽다 입니다. 기본 테마가 카카오톡의 색 테마와 비슷해서 그런것 같네요


기본 화면에는 카카오홈의 기본 위젯들이 적당히 셋팅되어 있는데, 첫 화면의 메모리 정리 위젯이 큼지막하게 눈에 띄네요. 두번째 화면을 보면 오른쪽에 종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 위젯을 볼 수 있는데 카카오톡 알림을 꺼둘 시간을 설정하는 위젯입니다. 기본 화면의 중요한 위치에 이런 위젯이 있다는것 이 독특하네요. 카카오톡과 밀접하게 연동 되면서도 유저의 편리를 어느정도 고민한 흔적이 보이는것 같네요.





또 메인 화면에 홈 테마 폴더를 두고 테마를 다운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한 테마를 쉽게 전환 할 수 있게 해두었습니다. 테마도 종류가 꽤 되는것 같네요. 다만 테마의 자유도가 다소 떨어져 대부분 비스비슷한 모양새로 배경 색이나 위젯 색이 바뀌는 정도인것 같네요.


잠깐 사용해본 느낌을 간단히 정리 해봤습니다.


- 출시한지 얼마 안되었지만 다양한 테마가 있어 다양하게 꾸며 볼수 있다. 하지만 단조롭다.

- 기본제공 위젯이 깔끔하다. 하지만 가지수가 아직 적다.

- 메모리 킬러 위젯이 큼직하게 직관적이고 누르기 편리하다.

- 앱 메뉴 / 위젯 화면은 상당히 부드럽고 빠르다.

- 기본 화면 전환 모드(큐브)가 매우 무겁다. 구형 폰이라면 버벅거리는게 신경쓰일정도.

- 그래서 화면전환모드를 변경하고 싶은데 변경하는 메뉴를 찾기가 너무어렵다(메뉴-내테마함-테마세부편집)

- 각종 메뉴, 설정이 직관적이지 않아 원하는 기능이나 셋팅을 찾기가 다소 어렵다

- 각 위젯별로 크기나 배치가 다른걸 선택할 수 없어 아쉽다.

- 날씨위젯을 선택하면 나오는 날씨 앱은 구성이 단조롭고 한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카카오톡과의 연동기능은 기본이고, 런처로서 얼마나 유용할지 생각해 가며 사용해봤는데, 아직은 고런처 같은 기존의 전문 런처 보다는 아쉬운점이 많네요. 연동 기능만 보자면 연동 페이스북과의 연동기능에 주안점을 둔 페이스북 홈이 좀 더 진화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은 앞으로 어떻게 업데이트 될지 많이 두고 봐야 할것 같네요.


지금까지 SNS를 기반으로 하는 카카오톡과 카카카오 게임을 성공적인 플랫폼으로 성장시켰다면, 카카오 홈은 그 명성을 이용한 새로운 도전인 샘이죠. 성공이면 우리나라의 모바일은 지배하는 진정한 플랫폰 기업으로 거듭날것이고, 지지부진한다면 아직은 모바일 쳇팅과 게임 플랫폼 전문 벤처에 머물것입니다. 카카오톡이 카카오 홈으로 새로운 신화를 계속 써나갈 수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카카오홈 다운로드 링크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kakao.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