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pooq 어플을 통해 아이패드로 실시간 TV 보기, 드라마나/예능 프로그램 다시 보기 기능을 이용하던중, HDMI로 큰 모니터로 미러링 해서 보면 TV가 따로 필요 없겠다는 생각이 들어 Apple Digital AV Adapter를 하나 구입했습니다. 가격은 조금 비싼 58,000원이고, ipod touch 4세대, iPhone 4, iPhone 4S, 아이패드 2, 뉴아이패드와 호환됩니다.
한쪽은 30핀 독 커넥터가 있고, 반대쪽은 HDMI 단자와 30핀 어댑터가 있습니다. HDMI 미러링을 하면서 PC에 연결하거나 충전기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길이는 10cm 정도 되네요.
미러링은 기본적으로 720p 해상도로 동작합니다. 그래서 Full HD 모니터에 연결하면 위 사진처럼 화면에 꽉 차지 않고 해상도 크기 만큼만 표시가 됩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HDMI 미러링은 위와 같은 모습으로 아이패드 화면이 그대로 나타나게 됩니다.
미러링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일부 앱의 경우에는 다르게 표시될 수 있는데, 제가 확인한 어플들만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네이티브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전체화면을 선택하게 되면, 모니터에 꽉찬 화면으로 동영상이 재생됨.
뉴 아이패드의 경우 1080p까지 재생이 되는데, 실제 미러링은 1280x720으로 되고, 모니터에서는 단순 확대되어 꽉찬 화면으로 나옴.
- 네이티브 동영상 플레이어를 사용하는 유투브, Vimeo등의 어플에서 동영상을 볼때 전체화면으로 하면 모니터에서 꽉찬 화면으로 재생.
- Aspart7의 경우 좌우로 약간 늘어난 화면으로 모니터에 표시되고, 아이패드에는 지도/백미러등이 디스플레이됨. Real Racing 2 HD도 비슷하게 미러링을 위한 인터페이스가 구현되어있음.
- 사진앱에서는 슬라이드 쇼를 할때만 모니터에서 Full 화면으로 나옴
- iPhoto 앱에서는 미러링 인터페이스가 간단하게 구현되어 있는데, 현재 선택된 사진이 1280x720 크기로 모니터에 디스플레이됨.
아쉽게도 poop 같은 어플에서는 별도의 미리링 인터페이스도 없고, 네이티브 동영상 플레이어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Full HD 모니터에서 가득찬 화면으로는 볼 수 없었습니다.
아이폰4S에서는 뉴 아이패드와 동일하게 미러링이 지원됩니다. 대신 아이폰4에서는 미러링 기능은 없고, Full 화면 동영상 재생, 사진 슬라이드쇼에서만 모니터로 화면이 출력됩니다. 그리고 Aspalt7등 어플을 이용해도 아이폰으로만 화면이 나옵니다. 아이폰4 유저분들 중 Apple Digital AV Adapter를 이용해 보려고 하시는 분들은 주의 하세요.
결론적으로는 저처럼 아이패드에서 나오는 동영상을 그냥 모니터로 보기 위한 목적이라면 Apple Digital AV Adapter를 이용한는건 좀 가격대비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동영상이라면 그냥 컴퓨터로 보면 되죠. 아직 미러링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어플들이 별로 없기 떄문에 별로 쓸모가 없네요. 하지만 만약에 큰 TV나 프레젠테이션에서 미러링기능을 이용한다면 비싼 만큼 써먹을 수 있을것 같네요.
(추가)
최근엔 다양한 앱들이 미러링 기능을 지원하면서 활용도가 커졌습니다. 특히 AVPlayerHD 같은 동영상앱에서는 내보내기 기능이 추가되어 TV나 모니터로 Full HD 영상을 내보내고 아이패드에서는 컨트롤 화면만 나오도록 기능이 추가되서 아이패드의 동영상을 큰 화면에서 쉽게 볼 수 있도록 활용도가 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