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아이폰 배터리가 빨리 닳수밖에 없는 3가지 이유

뽕다르 2010. 11. 26. 07:25

아이폰4 배터리의 용량은 공식적으로는 밝히고 있지는 않지만 약 1450mAh 정도 된다고 합니다.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1500mAh인것에 비하면 거의 똑같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그런데 요즘 아이폰 배터리 문제가 이슈화 되어서 시끌시끌 합니다. 하루도 안되 배터리가 다 닳아 버리는데도 배터리는 교체 할 수 없으니 불편하게 이만 저만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특히 요즘들어 그런 현상이 더 심해졌습니다. 왜 그런걸까요?


다른 스마트폰 보다 3G 데이터 이용 많아, 배터리 소모 커

이미 많은 기사를 통해 알려졌듯이 우리나라는 2010년 스마트폰 트래픽(3G) 사용 세계 1위 국가 입니다. 1인당 월 평균 271MB를 사용한다고 하죠.(원문, 기사) 그런데 최근 한 기사에 따르면 최근 아이폰 고객들의 월 데이터(3G) 사용량이 1인당 507MB라고 합니다. 측정 시기가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 스마트폰 평균 사용량 보다 훨신 높은 수치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다른 스마트폰 보다 3G를 통한 인터넷 사용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세계 평균도 아이폰이 196MB, 안드로이드가 148MB입니다)

그런데 이게 배터리가 빨리 닳는것과 무슨 상관인가 하면, 3G를 통한 무선 인터넷이 배터리를 엄청나게 잡아 먹는 다고합니다. 애플 홈페이지에 나온 아이폰4의 스펙을 보면  3G 통화는 7시간, 2G 통화는 14시간, 비디오 재생 10시간, 오디오 재생는40시간까지 할 수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런데 3G를 통한 인터넷 사용가능 시간은 6시간입니다. wifi를 통한 인터넷 가능 시간이 10시간 정도 된다고하니, 3G로 인터넷을 사용하면 wifi로 인터넷 하는것 보다 배터리가 1.7배 빨리 소모 된다는 말입니다.

결국 아이폰이 배터리 소모가 가장 많은 3G 인터넷 이용률이 가장 높기 때문에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배터리가 빨리 다는것 같이 느껴지는것입니다.


iOS 멀티테스킹 지원, SNS. 메신저 어플 사용 증가

아이폰에 멀티 테스킹을 지원하게 되면서 동시에 여러 어플리케이션을 실행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최근엔 SNS, 메신저, 뱅킹 어플리케이션의 이용빈도가 높아지게 되면서, 트위터, MSN, 카카오톡, 증권 관련 어플들이 기본적으로 한두개씩은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있는게 일반적입니다. (이런거 없으면 스마트폰이 아니죠? 그냥 피쳐폰이지.. ^^)

그런데 이런 어플들 때문에 아이폰은 주기적으로 인터넷과 연결되게 됩니다. 특히 메신저 같은 경우는 푸시기능도 있고, 일정시간 인터넷과 끊어지게 되면 로그아웃 되기 때문에 계속 인터넷에 연결되어 데이터를 갉아 먹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MSN 메신저를 켜 놓을 경우 배터리가 2배? 정도 빨리 소모 되는것을 경험했습니다. 분명 아무것도 켜 놓지 않았을 경우에는 반나절이 지나면 10%도 안떨어 지는데, MSN을 켜놓으니 만나절만에 60%까지 떨어지더군요. 비록 다른 영향이 없는것 아니겠지만 메신저 어플을 켜 놓으면 배터리가 빨리 다는것은 분명했습니다.

아이폰을 충전 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면 메신저 어플은 꺼두세요. 특히 wifi도 안잡히는 곳에서는 배터리를 갉아 먹는 주범입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저온에  빨리 소모

마지막 이유는 배터리의 특성 문제입니다. 아이폰 배터리로 사용된 리튬 이온 배터리는 저온에서 그 용량이 줄어 든다고 합니다. 애플도 홈페이지를 통해 이점을 설명하고있더군요.

iPod, iPhone을 매우 추운 곳에서 재생하거나 사용하면 배터리 사용 시간이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고온 환경과 달리 이는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배터리 내의 분자가 따뜻해지면 배터리 용량은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 애플 홈페이지(리튬이온배터리)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온이 10℃인 경우 배터리 용량이 상온(25℃)에서보다 13%나 줄어 든다고 합니다. 1500mAh의 배터리의 경우 10℃에서는 1300mAh가 되는거죠. 게다가 온도가 내려갈수록 줄어드는 비율은 더 커진다고 합니다. 
 

온도를 고려한 리튬이온 프레시 배터리의 특성 분석연구


결국 요즘과 같이 추운 겨울에는 실외 환경에서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게 되는것이니다. 이점은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적용되는 문제입니다

그런데 제 생각엔 금속제질이 많은 아이폰4의 경우 열 전도도가 높아 이런 특성에 더 영향이 크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요즘 밖에서 아이폰4로 전화한번 하고 나면 테두리가 엄청 차가워지죠.


그렇다고 이렇게 하면 큰일 납니다!! ^^ 배터리 수명도 줄어들고 본인의 수명도 줄어 들수? 있다구요!!



아이폰 4 배터리 문제 예방법은?

위에서도 간단히 설명했지만 일단은 메신저 어플은 꼭 필요한 경우 아니면 꺼두세요. 특히 어플리케이션을 꺼도 로그인 상태가 유지되는 경우도 있는데 꼭 로그아웃을 하고 종료하시기 바랍니다. (MSN메신저가 그렇더군요) 

그리고 wifi가 잡히는 환경에서는 3G 보다는 wifi로 인터넷을 하세요. 지하철 같은곳에서 말이죠. 또 추운 겨울 밖에서 전화 할때는 이어폰이 이용하는것도 도움이 될것 같네요. 

이정도만 해준다면 아이폰 하루 종일 마음껏 자기고 놀아도 집에 돌아 올때까지는 배터리가 버텨주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