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파리5가 공개 되었네요. 오늘 맥북을 켰더니 자동으로 업그레이 되었습니다. 아직은 맥용으로만 나온것 같네요. 일단 가장 큰 변화는 (지극히 개인적인 것지만) 제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나온다는 겁니다. 예전에는 스킨이 약간 깨져서 나왔거든요. HTML 표준이 강화된게 확~ 느껴지네요. ^^v
확장 프로그램
몇가지 큰 변화를 살펴 보면 일단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파이어폭스나 크롬, 오페라 등에는 오래전부터 적용되었던 기능이지만 사파리는 5버전은 이제야 적용 되었습니다. 하지만 애플 개발자 커뮤니티가 그 어느 커뮤니티 보다 막강하고 활성화 되어있기 때문에 앞으로 나올 다양한 확장 기능이 기대가 많이 되네요.
사파리 5 확장 프로그램
추후 확장 프로그램 갤러리도 개설해 웹상에서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아직 확장 프로그램이 많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TheAppleBlog.com에서 사파리5를 위한 확장 프로그램 25가지를 소개해 놓았네요.
사파리 리더
또 한가지 재미있는 기능은 웹페이지의 본문만 긁어와서 읽을 수 있는 사파리 리더입니다. 일반 웹 페이지를 접속하게 되면 주소창 옆에 '읽기도구'라는 버튼이 생깁니다. 그걸 클릭하면 글의 본분만 깔끔하게 보여주게 됩니다. RSS가 지원되는 웹에서 리더 기능이 활성화 되는것 같네요.
사파리5 리더기능
아래 부분에 확대 축소 버튼을 눌러 글자 크기를 조절 할 수 있고 바로 메일로 보내거나 프린트 할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로 메일로 보낼때 글만 깔끔하게 보낼 수 있어서 좋은것 같네요. 물론 프린트 할때도 주변에 광고 같은게 없어져서 깔끔하게 출력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속도 개선
웹 브라우저 속도는 사실 모두 자기들 유리한 식으로 특정해서 우리가 가장 빠르다고 주장하죠. 전국의 대학들이 취업률 1위인것 처럼 말이죠.
사파리5 i-Bench HTML 테스트
사파리5 i-Bench JavaScript
SunSpider JavaScript 테스트
역시나 전부 최고 빠르다고 하네요. 애플 말로는 DNS '프리페칭'이라는 기술을 통해 웹페이지 로딩 속도가 좋아졌고, '니트로엔진'을 사용해 자바스크립트 속도가 40%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제가 느낀점은 한번 방문했던 웹이지는 로딩 속도가 엄청 빠르다는 것입니다. 대신 처음 접속하는 웹페이지는 다른것보다 느린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HTML5 기능을 강화 하면서 유튜브 HTML5 버전에서 전체 화면 기능을 추가하기도 했다고 하네요. 자세한 내용 및 HTML5 데모는 여기를 참고해 보네요. 이외의 새로운 기능들이나 개선사항들은 사파리5 주요 특징 보기(영문)를 참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