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우에 어긋남이 없도록 분향소를 막아라?

2009.05.24 01:02

노무현대통령의 서거 소식을 전해 들은 이명박 대통령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참으로 믿기 어렵다. 애석하고 비통한 일”
“이 대통령이 유가족에게 깊은 애도의 뜻을 전하고 전직 대통령 예우에 어긋남이 없도록 정중하게 모셔라”

우리나라에서 전직 대통령에 서거 대한 예우는 분향소에 천막도 설치하지 못하도록 하는건가요?

우리나라에서 전직 대통령에 서거 대한 예우는 분향소로 향하는 지하철 입구를 막는 건가요?

우리나라에서 전직 대통령에 서거 대한 예우는 추모를 위한 광장을 막는건가요?

우리나라에서 전직 대통령에 서거 대한 예우는 추모 시민들을 막아서는 건가요?

이런 같은 나라가 어디 있습니까?

분향소에서.. 그리고 분향소를 다녀온 분들의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말입니다. 돌아가신분에 대한 최소한의 예우에도 못미치는 어이없는 경찰의 대응에 화가 치밀어 오릅니다.

교통을 통제하고 추모행렬의 편의를 도와도 오늘의 이 안타가움을 다하지 못하는데 그걸 막아서는 경찰에 그리고 이 나라의 정부에 화가 납니다. 도대체 어디까지입니까?

소설 한강의 이 말이 떠오르네요. "정의와 진실은 현실 속에서 끝없이 패배한다. 다만 긴 역사 속에서 승리할 뿐이다"  노무현 대통령님 먼 훗날 역사가 당신을 밝혀줄 것입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뽕다르 이것저것 , , , , , , ,

  1. 도대체 어느 나라 예의를 어디다 팔아먹었는지..

  2. 정말 최소한의 예의도 감정도 없는 화가나는 나라인것 같습니다.언젠가 역사속에서 오늘은 재평가 되겠죠. 정말 안타갑습니다.

  3. 정의와 진실은 현실 속에서 끝없이 패배한다. 다만 긴 역사 속에서 승리할 뿐이다... 라는 말이 저를 슬프게 하는군요... 분명 맞는 말인데... 정의와 진실이 현실에서 승리하는 모습은 정녕 볼 수 없는 것일까요...
    아무튼 사진을 보니 정말 할말이 없네요. 정말 견찰이라는 말이 딱 맞습니다. 제대로 잘 써먹는군요.

  4. 이거 해도 해도 너무 하는구만요...
    도로를 다 터져도 모자를판에...

  5. 이를 계기로 우리 모두 성숙한 국민들로 거듭날 수 있길,
    화해의 계기가 되길 기원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6. Blog Icon
    서럽고서러운5월하늘

    적어도사람의모습이아니군요~시장잡배도아니고이건
    짐승만도못한열등감이망자에게까지~~~
    사람의탈을쓴~~~
    선거가투표가이렇게중요하단걸
    뼈져리게느껴야지요~
    노무현당신은 정말우리국민에겐넘치는사람이었습니다
    국민들수준이당신을사지로몰았어요
    지키지못해너무너무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