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스카이뷰, 로드뷰 오픈, 네이버와의 1차전 승자는?

2009.01.18 11:25

▲다음 지도 로드뷰

드디어 다음 스카이뷰가 오픈했습니다. 역시 기대 했던것 만큼 해상도도 훌륭하고 기능도 상당히 만족스럽다고 생각됩니다. 아직 로드뷰 같은 경우는 서울만 제공되고 있는 베타이지만 거의 완벽하다 싶을 정도로 완성도와 함께 다양한 부가 기능이 완벽하게 같추어져있습니다.

이에 반해서 네이버위성지도는 이제 다음에 비하면 정말 아무 짝에도 쓸모없는 서비스가 되어버렸습니다. 해상도, 부가기능등등 뭐 다음보다 낫다고 할수 있는게 하나도 없으니깐 말이죠.

▲네이버 위성지도


하지만 네이버가 쥐고있는 한자루의 칼.. 네이버의 가장 큰 강점이자 다음의 약점은 바로 업데이트 입니다.  네이버가 사용하는 위성영상은 ‘아리랑 2호'로 부터 받아오는것입니다. 반대로 다음은 특수 제작된 항측용 경비를 통해 직접 촬영하는 방식입니다. 당연히 다음이 추가적으로 촬영하는데 많은 돈이 들게 됩니다. 다음이 업데이트면에서 네이버 보다 뒤쳐질수 밖에 없다는 소리죠. 자랑이라도 하듯 네이버는 1월6일 위성지도를 오픈하면서 1개월주기로 위성영상을 업데이트 한다고 발표 했었구요.

다음 지도와 싸우기 위해서 네이버는 이점을 아주 적극 활용할거라 생각됩니다. 부가 서비스야 꾸준이 개발하면 되는것일테고, 비록 다음보다 영역은 좁고 해상도는 떨어지지만 일단 최신위성영상을 계속 업데이트 한다는것을 유저들에게 어필을 하는거죠. 유일한 장점이니깐요.

다음 측에서도 이점에 대해서 충분히 고려하고 있을거라 봅니다. 다음측의 전략은 다양한 부가기능일것입니다. 업데이트야 느리지만 뭐 건물, 도로가 그렇게 자주 바뀌는것도 아니고, 고해상도의 우리나라 전역의 위성지도도 확보해놨고 다양한 부가기능도 확보해 놓은 만큼 최신 위성영상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정도로 유용한 서비스들을 제공하는거죠.

최신 위성영상 VS 고화질 영상, 다양한 부가기능

당연히 다음이 99%승산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네이버 위성지도가 비록 자주 업데이트 된다고 해도 그것을 부각시켜줄 마땅안 부가기능들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럼 최신영상도 별로 필요가 없는 장점인거죠. 녹쓰고 날이 다 나간 칼이라는 말입니다.

다음이 지도 항공 서비스를 오픈하면서 이제 본격적인 웹지도 전쟁이 시작됬습니다. 어디가 이기든 그걸을 사용하는 유저 입장에서는 점점 더 편리해지고 좋아지는 지도서비스에 즐겁기만 합니다.

뽕다르 인터넷 , , , , , , , , ,

  1. Blog Icon
    grrrr

    낮다→낫다 로 수정 바랍니다..

    낮다는 위치가 높고 낮음을 칭하는 단어 입니다

  2. Blog Icon
    bao

    다음의 경우는 업데이트 비용이 상당히 클 것 같은데요.
    유지비가 많이 드는데에 비해서 수익은 어떨런지 염려되네요.

  3. Blog Icon
    레몬민트

    다음이 장점 때문에 승리할 것이다라고 보고 계신데...
    네이버가 다음의 장점을 밴치마킹하고, 1개월마다 업데이트 된다면요?
    심정적으로 다음을 응원하고 싶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결국 시스템이 항상 부가서비스를 이겨왔던 전례를 생각하면.....

  4. 1개월마다 업데이트 한다고 해도 사실 연계 서비스가 별로 없으니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만약 연계서비스가 계속해서 좋은게 많이 나오면 또 이야기가 달라짓것 같네요.

  5. 다음의 지도 서비스는 현재로서는 정말 손색이 없다 할 정도로 잘 만든 것 같습니다. 앞으로가 문제인데, 모바일 기기와 카 네비게이션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면 네이버와는 상대도 안되는 수익을 창출할 것 같기도 합니다...

  6. 일단 휴대폰과의 연계가 중요할것 같은데 근데 저는 이게 과연 그만큼 돈이 될까 하는 생각이 자꾸듭니다.

  7. 두 회사가 중복 투자할필요 있을까요..공공재의 성격을 가진 서비스 인데..
    각사의 장점을 살려....서비스한다면..양사에 모두 이득일텐데.......

  8. 일단 맞붙었으니 지켜봐야죠.

  9. Blog Icon
    유첼

    왜 다들 다음과 네이버만 비교하시는지요? ^^;
    저는 숨어있는 강자인 파란과 야후도 지도상에서는 밀리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야후의 경우는 Reg Teddy 님이 말씀해주신 모바일 기기에서도 가능하고 아이팟터치에서도 가능하더라구요, 그리고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해주는데 많은 분들이 다음과 네이버같은 큰 포털사이트의 지도만 이용하시는거 같아 아쉽네요.

    아무튼 요즘 포털사이트마다 지도 전쟁이던데 더 좋은 서비스 기대해봅니다!

  10. 야후나 파란도 좋은 서비스이기는 한데 네이버 다음보다 아직은 인지도가 많이 떨어 진다고 생각해요. 아는 사람들은 정말 유용하게 쓴느데 모르는 사람들은 그냥 네이버 지도 쓰죠.

  11. Blog Icon
    천재강

    두 지도서비스 비교 잘 읽어 보았습니다. ^^ 어쨌건 기술들이 나날히 발전 하는군요.
    근데 언급하신 것처럼 네이버지도 서비스 이용할 때마다 실망감이 ㅠㅠ특히나 해상도에 관한 점에서는 다른 서비스로 눈을 돌릴수밖에 없었어요...
    저는 야후를 이용합니다. 해상도도 좋고 교통정보다 아이팟을 이용하는 저에게는 무선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면 쓰기가 편하더군요.. 앞으로 더 두고 봐야 겠지만, 네이버가 쭉 이렇게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저는 야후에서 갈아탈 생각 없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

  12. www.787.cc 세세지도도 있어요

    지도를 클릭하면 지상 사진도 나와요.. 같이 알려 주시면 good

  13. 뭔가 만들어져 있는데 전 들어가면 오류나고 창이 꺼져 버리네요. ㅠㅠ

  14. Blog Icon
    로드뷰윈

    둘다 써보니깐 다음이 더 좋고 편하던데.
    역시 다음이야. 네이버는 인제 망한겨 ㅎㅎ

  15. 이제 수익을 낼 방법을 연구해야죠.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