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 속 한국 경제 100분토론을 보고

2008.07.11 13:48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제 100분 토론을 보면서 생각간것들에 대해서 정리해서 적어 봤습니다. 경제이론이나 정부의 정책들에 대한 잘잘못을 따지기 보다는, 이런 정책을 수행해 나가는 자세에 대해서 생각해 봤습니다.
 
경제 위기는 정부정책들의 정당성을 위한것?

정부는 원유값 상승, 원자재값 상승등등(촛불집회까지 포함해서). 이런 요인들 때문에 우리나라의 경제가 어렵고 스태그플레이션과 같은 상황에 이르게 되었다고 주장한다. 또한 이런 외부요인들에 인해서 정말 3차 오일쇼크, 제2의 IMF와 비슷한 지경에 까지 이르게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경제 성장은 더더욱 중요하고 경제를 살리기 위해 뽑인 대통령을 믿고 따르자고 한다.

정부의 이런 의도는 대선때과 같은 분위기를 만들어 어째든 (많은 잘못이 있지만) 경제가 급하니(실제보다 더 어렵다고 강조하면서) 이것부터 살리고 보자고 주장하고 있다. 이미 한번 속은 국민들은 두번 속지는 않을것이다. 지금의 이 경제 위기를 '어째든 경제 살리고 보자'식으로 이념적으로 그리고 정부의 정당성 위한것으로 이용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제발 좀 솔직한 자세로 정확한 현실 인식과 그에 맞는 해결책을 찾는데 고심했으면 좋겠다.

비판을 받아들이지 않는 정부

정부는 비판을 받아들이고 고심하기 보다는 우린 무조건 잘하고 있고, 너희가 주장하는것은 말이 안되는것이다는 정책 방어적인 주장만 한다. 과연 정책이 그렇게 잘못되었는가? 한번 생각해 보지는 않는것 같다.  반대의 목소리를 받아들이고, 해결을 위한 노력을 해도 모자랄 판에 오히려 호통치고 있다. 이점이 촛불 시위를 일으킨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일것이다. 그럼에도 아직도 이런 사실을 인정하지 않으려 하는것 같다.

어째든 중요한건 지금 경제 상황?

정부는 불가피 하다는것을 강조하며 각종 정책에 대한 비판을 잠재우려한다. 하지만 여기에는 관과하고 있는것이 있다. 그 불가피한 환경을 만든것이 바로 정부라는것이다. 자신들의 잘못 때문에 일어난 상황이라는것은 모른척하고, 상황이 어쩔 수 없어 수행하는 정책이니 이해해 달라고 한다. '어쩔수 없는 정책이었다, 최선의 방안이다' 뭐 이런 말들은 충분히 이해 한다. 하지만 그전에 그 상황을 일으킨 정부 자신들의 무능을 인정하고 반성은 왜 하지 않을까?

촛불 집회 때문에 경제가 더 어렵다?

촛불집회의 근본적인 원인은 정부가 제공했다. 잘못된 쇠고기 협상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촛불을 들었다. 이런 촛불집회가 장기화 되면서 경제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점만을 부각시켜서 지금까지정부자신들의 잘못들을 덮으려고만 해서는 안된다. 처음에 누가 잘못해서 나온건데 오히려 큰소리나 치고 있다.

뽕다르 이것저것 , , , , , , ,

  1.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2. Blog Icon
    별바람

    토론이 진행된 이후에 결과를 보면... 항상제자리인것을 알게됩니다.
    다만 토론을 통하여 모르던 것을 알게 되지만... 토론을 보지 않았던 이들은
    누구의 주장이 옳았는지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말입니다.
    토론 진행중에 논란이 되었던 내용들에 대한 평가를 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전체적인 토론의 우위가 누구에게있나 없나가 아니라...
    세부적인 내용들에 대하여 투표할 수 있게 해주면 어떨까요?
    그러다 보면... 시청자들의 의중을 확인 할 수 있지 않겠어요...
    그렇게 될경우 토론을 기피할 가능성도 있겠죠!!!

  3. 100분토론의 한계를 잘 집어 주신거 같네요. 100분 토론이 양측의 대립되는 주장을 보고 있으면 절대로 인정을 하지 않습니다. 결국 자기 말한 하고 끝나버리는거죠.

    물론 이런 토론이 시청자의 입장에서는 양쪽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으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판단을 할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는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양측의 서로의 주장을 어느정도 인정해주고 합의의 방향으로 진행되는것이 진정한 토론이라고 생각합니다.

    별바람님이 말슴하시는것 처럼 방송에서는 전문가들의 의견만을 담고 판단은 시청자들이 해서 그 결과를 보여주는것이 서로가 수긍할 수 있는 합의에 도달하는데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수도 있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