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4.3 와이파이 테더링 기능 추가, KT의 선택은?

2011.01.17 01:02
 
애플 iOS 4.3 베타 버전이 공개되면서 여거가시 새로운 기능이 추가 되었는데 그 중에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와이파이 테더링(핫스팟)지원이라는 점입니다. 그 동안에는 해킹을 통해서만 가능했던 기능이었지만 안드로이드가 2.2부터 와이파이 테더링을 지원하면서 자극을 많이 받은것 같습니다.

iOS 4.3에서 설정-일반에 보면 '개인용 핫스팟'이라는 항목이 추가 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들어가보면 간단합니다. 그냥 ON / OFF 입니다. 비밀번호는 디폴트로 들어가있는데 외우기 어려우니 그냥 자신이 원하는걸로 바꾸면 됩니다. 



설정 하면 메인화면에서 현재 접속된 사용자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금화면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테더링을 하면 3G 데이터와 배터리가 많이 소모되므로 원하지 않는 사용자의 접속을 막기 위해 이렇게 눈에 잘 보이게 디자인한것 같네요.


iOS 4.3 Wifi 테더링 속도 테스트



문제는  KT의 정책입니다. 애플은 통신사의 선택에 따라 와이파이 테더링 기능의 추가여부를 결정 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KT에서 테더링 무료 이벤트가 끝났으므로 새로운 정책을 내놓겠다고 하고 그전까지 임시로 테더링 기능을 풀어 놓는다고 발표 했습니다.

KT의 테더링 정책이 과금 방식일지 아예 막을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SKT와 LGT는 테더링을 계속 허용하고 아이폰, 안드로이드등 거의 모든 스마트폰이 와이파이 테더링 기능을 기본 탑제하고 있는 마당에 망 부하가 걸린다고 테더링을 막는다면 소비자들의 불만도 많을것 같고, 그런 이유로 상당수의 스마트폰 유저들이 빠져 나갈 수 밖에 없을겁니다.

KT 입장에서도 고민이 많을것 같습니다. iOS 4.3에 이 기능이 추가 되면서 크게 이슈화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인데 애플한테 한방 크게 먹은꼴이 되버렸습니다. 게다가 와이브로라는 비슷한 서비스도 하고 있으니 말이죠. 그래서 테더링을 아예 막지는 못하고 정액제 가입자들을 자신의 데이터 용량만큼 풀어주고, 무제한 요금제 가입자들에게는 요즘에 따라 월 몇G 씩 제한을 두는 방향으로 운영하지 않을까 싶네요.

어째든 꼭 정식버전에서도 꼭 추가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뽕다르 테크/애플 , , , , , , , , , , , , , ,

  1. 엥;; 와이파이 테터링을 하면 3G 데이터와 배터리가 많이 소모된다는 부분이 이해가 잘 안 되네요

    와이파이로 하는데 3G 데이터가 왜;;

  2. Blog Icon
    우꺄꺄

    작은화면에서 아이폰으로만 이용하던 인터넷을 와이파이 태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면, PC용 페이지를 3G 네트워크로 이용하게 되고 아이폰은 3G와 와이파이를 동시에 켜놓고 사용하게 되니 배터리를 많이 쓰는 겁니다.

  3. 3G->WiFi 를 와이파이 테더링이라고 했는데 오해가 있었던것 같네요. 그냥 테더링하면 지금도 케이블로 되기때문에 다른 의미로 그렇게 불러 봤습니다. ^^ 3G를 와이파이로 테더링하면 당연히 무선인터넷에 wifi까지 돌려야 하니 배터리도 빨리달고 데이터이용도 많아지겠죠?

  4. 아 와이파이 테터링이라고 하셔서 다르게 이해를 했습니다. 예를들어 Qook and Show 잠긴 인터넷이 잡히는 곳에서 KT의 스마트폰으로는 인터넷이 가능하지만 일반 PC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아이폰에서 "와이파이"로 접속을 하고 테터링 기능을 이용해서 PC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것으로 이해했습니다. 이럴 경우 3G 데이터가 쓰이지 않기 때문이죠-

    다만 "와이파이" 테터링이라고 하신 부분이 다소 ^-^;; 일반적으로 그냥 테터링이라고 할 때는 당연히 데이터 사용량에 큰 변화가 생기기 마련이죠-

  5. 네.. 제가 좀 헤깔리게 써놓은것 같네요 ^^ 일주일 정도 사용해 보고 있는데 안드로이드는 인식이 안되는것 같더군요..

  6. Blog Icon
    나그네

    아닙니다,뭔가 착각하시는것 같은데 아이폰이 QOOKnSHOW같은 인증을 통해 접속하는 와이파이에 접속이 되있어도 테더링을 사용하면 3G데이터가 나갑니다.

  7. Blog Icon
    KSH

    여러가지 KT에서는 정책을 고민할수도 있겠습니다만...VIBER가 용량을 얼마나 주고 받는다고 막아놨는데(물론 3G사용량이 문제가 아니라 지들 밥줄걱정이지만).....인터넷 테더링까지 무제한 하려면 아마 3G망을 늘리는데 들어가는 돈부터 계산에 들어갈테죠... 당연히 막는쪽을 선택할 겁니다.....라는 예상이 드는군요. 용량단위로 막아놓는다라는 가능성도 없잖아 있지만...아에 막으렴 막았지 어중간하다간 욕만먹는다는걸 KT는 이미 viber건으로 알지 않을까 합니다. (무제한상표가 이제 무제한이 아니게 돼는군요...ㅇㅅㅇ....3g인터넷은 네이버 웹툰밖에 안보는데 어디 뭐 무제한이 쓸때가 없어요 ㅋㅋㅋ)

  8. 아이폰4의 70%가 5.5만원의 무제한 요금제라는 기사를 봤습니다. KT입장에는 엄청나게 부담스럽게 된것 같네요. 그래도 아예막는건 정말 시대를 역행하는 조치라 나중에 4G넘어 갈때도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수도 이쓸것 같다는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자칫 잘못했다간 요금제를 낮은걸로 바꾼다거나 SK나 LGT에서 갑자기 아이폰 도입해버리면 완전 난감해 지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