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유튜브 공개 기능 확대, 링크만을 통해 동영상 공유가능

뽕다르 2010. 6. 22. 00:09

유튜브에 미등록(Unlisted)라는 공유 옵션이 추가 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동영상을 유튜브나 구글을 통해 검색할 수는 없고 오직 링크를 통해서만 접속해 볼 수 있는 공유 옵션입니다.

지금까지 유튜브에는 '공개', '비공개' 두가지 옵션밖에 없었죠. 공개는 말그대로 전 세계에 공영상을 공유하는 것이고, 비공개는 유튜브 계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중 최대 25명에게까지만 동영상을 공유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는 만약 친구들과 여행 다녀온 사진으로 멋진 동영상을 만들어서 유튜브에 올려 놓았다면 친구들 모두가 유튜브 계정을 가지고 있지 않는 이상  공개로 설정해야 했습니다. 그럼 모든 사람들에게 공유되어 버리죠. 아는 사람들과 쉽게 공유하고는 싶지만,  전체 공개되지 않는 공유 옵션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런 사용자들을 위해 미등록(Unlisted)라는 공유 옵션이 추가 되었습니다. 방식은 위에서 설명한 그대로 입니다. 링크를 알고 있는 사람들은 모두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친구들과의 여행 동영상을 카페이나 미니홈피에 링크를 통해 공유할 수 있게 된거죠.

한가지 아쉬운점은 동영상 퍼가기도 같은 설정으로 되었으면 좋겠는데 그건 안되는것 같네요. 일단은 링크를 통해서 유튜브에 방문해야 동영상을 볼 수 있는 방식을 지원하는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유용할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