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 OS 스마트폰을 꿈꾸는 VMware

2009.12.10 20:24

VMware developing dual OS smartphone virtualisation

VMware가 스마트폰에서 두 가지 OS를 동시에 실행시키는 가상화 기술을 연구 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 기술 이용하면 통해 스마트폰 하나에 윈도우 모바일과 안드로이드를 동시에 실행 시켜 놓고 간단하게 버튼 하나로 두 OS를 전환 할 수 있을거라고 하네요. 업무를 볼때는 윈도우 모바일을 사용하다가 집에 돌아와서은 안드로이드로 전환해 휴대폰을 사용하는거죠.

VMware측은 아직 모바일에서의 가상화 기술에 대한 필요성이 그렇게 부각되지는 않지만 스마트폰의 성능이 점점 좋아지고 있고, 더 다양한 기능을 담담하게 되면서 이런 가상화 기술의 필요성이 부각될것이라고 예견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이 회사 업무에 많이 활용되면서 업무용 휴대폰과 개인용 휴대폰을 동시에 가지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을 없애 줄 수 있다는 거죠.

또 다른 듀얼 OS 스마트폰의 장점은 다양한 OS의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은 이제 더 이상 하드웨어의 경쟁이 아니라 소프트웨어의 경쟁으로 가고있습니다. 얼마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느냐가 스마트폰 OS의 경쟁력이 되는것이죠. 아이폰에 열광하는 이유도 바로 앱스토가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한 휴대폰에서 윈도우 모바일과 안드로이드를 동시에 실행할 수 있다면 두 OS용 어플리케이션을 모두 활용할 수 있겠죠. 사실 업무용 보다는 이 점이 더 경쟁력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둘 다 앱스토어에 비해 정말 작은 규모이지만 동시에 둘다 사용할 수 있다면 어느정도 쓸만한 그림이 나올듯 생각됩니다.   

혹시라도 아이폰OS까지 지원된다면 정말 대박일듯... 또 지금은 듀얼 OS라고 하지만 점차 커지고 기술이 많이 개발된다면 멀티 OS를 돌리는 스마트폰도 등장하지 않을까 기대되네요.

아래 동영상은 지난번 VMworld Europe 2009에서 데모로 보여준거라고 합니다. 윈CE와 안드로이드를 동시에 올리네요.



뽕다르 테크 , , , , , , , ,

  1. Blog Icon
    오재

    두 OS간에 통신이 되나요?
    컴터로 작업할때 VMware에 깔린 Linux에서 작업하고, 작업파일을
    메인OS인 윈도로 가져오려고 할때 많이 불편하던데..ㅎㅎ
    뭐...아무튼, 저런 기능이 있다면 꽤나 유용할거 같아요~~

  2. 모든 파일과 데이터는 공유 된다고 하네요. 왔다갔다 하면서 사용하기 쉽도록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