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입문서 - ② 밋밋한 윈도우는 잊어라 Aero가 왔다

2009.08.31 00:46

윈도우 7의 가장 눈에 띄는 변화를 뽑으라면 Aero기능일것입니다. 비스타에서도 살짝 맛을 보여주지는 했지만 3D Flip을 제외하고는 별다른게 없었죠. 게다가 무겁기까지 했죠. 윈도우7에서는 Aero2를 적용하면서 최신 DirectX를 지원하고 최적화에 힘써 그래픽 메모리 사용률을 50% 줄였다고 하는군요. 덕분에 윈도우7은 훨신 가벼운 느낌으로 화려한 UI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하나하나 살펴 볼까요?


Aero 3D Flip


3D Flip기능은 비스타에서도 적용되었던 Areo기능입니다. 윈도우7에서는 작업표시줄에서 3D Flip 단축키가 없어져 잘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없어졌다고 생각하실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윈도우7에서도 물론 있습니다. 윈도우키+Tab을 눌러보세요. 비스타보다 훨신 가벼워진것을 느낄 수 있을꺼에요.

@사용법
Aero 3D Flip: 윈도우키 +Tab


Aero Peek


Peek(살짝 들여다보다, 엿보다) 기능은 이름 그대로 화면을 엿보는 기능입니다. 화면에는 바탕화면도 있겠고, 열려있는 창일수도 있겠죠?

먼저 바탕화면 엿보기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기능은 윈도우XP, 비스타의 바탕화면 바로가기가 없어지고 추가된 기능입니다. 화면 맨 오른쪽 아래 작업표시줄의 작은 사각형 모양 버튼이 바로 그것입니다. 여기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열려있는 모든 창이 투명해지고 바탕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한번 클릭하게되면 모든창이 닫히게 되고 다시한번 클릭하게되면 창이 다시 열리게 됩니다.


다른 한가지 엿보기 기능은 열려있는 창 엿보기 기능입니다. 같은 프로그램이 여러개가 실행되면 작업표시줄에 아이콘이 활성화되는데 바로 이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게되면 열려있는 프로그램이 미리보기 형식으로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원하는 미리보기 창에 마우스를 올리면 해당하는 창을 제외하고 모두 투명하게 됩니다. 단 웹브라우저에서 탭으로 열린 창은 하나로 밖에 확인이 안되요.

@사용법
Aero Peek 바탕화면보기: 화면 오른쪽 아래 (작업표시줄 맨 오른쪽)  모서리 작은 사각형 버튼
Aero Peek 창 미리보기: 작업표시줄 아이콘 - 미리보기에 마우스 올리기


Aero Snap


Aero Snap는 창 크기를 자동으로 조절해 주는 기능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창 하나를 잡고 좌측 또는 우측 벽에 가져다 대기만 하면 됩니다. 그럼 창이 화면 절반크기로 확대됩니다. 또 창을 잡고 위쪽 벽에 가져다 대면 창은 전체화면으로 변하게 됩니다. 창을 다시 떼내면 이전 크기로 복귀하게 됩니다.

이 기능은 제가 정말 즐겨 쓴는 기능은데 한번 익숙해 지기시작하면 더블클릭마저도 귀찮게 만들어 버리는 중독성 강한 기능입니다. ^^; 윈도우7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잊지말고 꼭 이용해 보세요.

@사용법
Aero Snap: 창을 마우스로 끌어 화면 양쪽벽이나 위쪽 벽에 가져다 대기


Aero Shake


Aero Shake기능은 Aero의 결정판이라 할 수 있는 기능인것 같네요. 원하는 창 하나를 잡고 좌우로 흔들어주면 나머지 창이 모두 최소화되고, 다시 흔들면 이전 상태로 복귀되는 신기한 기능입니다. 많은 창을 열어 놓고 작업 할경우에 정말 유용한 기능이죠. 일하면서 딴짓? 하는데도 은근히 유용할것 같네요. ^^

@사용법
Aero Shake: 잡고 흔들기

백문이 불여일견! 앞서 소개했던 4가지 Aero기능을 동영상으로 한번 확인해 보세요.



신고

뽕다르 컴퓨터 , , , , , , , , , , , ,

  1. 아직 윈7을 사용하진 않지만, 미래에 매우 유용해질 것 같습니다. :)
    중간중간 'Areo'로 입력된 부분은 오타로 보이니 정정부탁드립니다.

  2. 익숙해 지면 더블클릭도 귀찮아 질겁니다. ㅋㅋ 오타 제보 감사합니다.^^ 자꾸 이러네요..;;ㅋㅋ

  3. 아직 7000 쓰시나봐요.
    저는 다시 비스타로 돌아왔습니다.
    백신문제도 그렇고 타블릿 드라이버가 깔리지 않아서 정상작동을 안해 돌렸습니다.
    7100 하고 7200 버전은 그문제들 많이 해결했더군요.
    하지만 회사들이 윈도우7버전 드라이버 올리지 않는한 윈도우98에서 XP에서 다시 비스타로 넘어올때 문제 생긴거보단 심하진 않겠지만 마이너한 문제들은 많을겁니다.

  4. 제가볼때는 아직도 회사에서는 XP를 떠날 이유가 없는것 같아요. 기업용 윈도우를 따로 만드는게 차라리 않은것 같아요.. xp비스므리하게 보안을 강화시킨다던지 해서 말이죠.

  5. Blog Icon
    guny

    3D Filp기능은 윈도우키+Tab를 꾹 누르고 있어야 하는군요.
    저는 한번 눌러주면 작동하고 다시 누르면 종료하는줄 알았는데..그래서 제 컴터에선 안되는줄...
    유용한 글이였습니다..

  6. 감사합니다. ^^ 이것 말도고 유용한 기능이 정말 많죠. 꼭 한번씩 활용해 보세요 ㅋㅋ

  7. Blog Icon
    zz

    으헣헣헣헣
    저비스타인데 하는법을 모르겠어 ㅠㅠㅠ

  8. 비스타느 윈도우키 +Tab 이거 밖에 안될꺼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