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한번으로 블로그에 글 올린다! 텀블러 북마크릿

2009.08.10 01:32

얼마 전 "쉬움, 가벼움" 블로그의 미래, 트위터? NO! Tumblr가 뜬다를 통해 블로그와 트위터의 중간 성격인 텀블러가 앞으로 크게 성장 하지 않을까 하는 예측을 했습니다. 이후 텀블러를 계속 사용해 보니 이런 생각을 확신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이 있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북마크릿기능입니다. 텀블러 북마크릿 기능이란 웹서핑을 하다가 멋진 글이나 사진, 동영상을 발견했을때 클릭 한번으로 텀블러에 올릴 수 있는 기능입니다. 얼마전 공개된 텍스타일의 글감수집와 비슷하지만 텀블러에서는 그걸로 바로 포스팅이 가능하죠.

텀블러 북마크릿


텀블러의 북마크릿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1. 텀블러 메인페이지 - Account - Goodies로 이동
  2. Share on Tumblr버튼을 드래그해서 바로가기 탭에 놓기

이제 준비는 다 됬습니다. 이곳저곳 돌아다니다가 기억하고 싶은 동영상이 있거나 글을 읽고 간단히 생각을 정리하고 싶을때, 멋진 사진을 발견했을때 방금 바로가기 탭에 올려놨던 Share on Tumblr을 클릭합니다.

일반적인 웹이지의 경우 자동으로 Link형식으로 글이 만들어 지고, 동영상이 있는 페이지는 동영상 퍼가기 코드를 인식해(현재는 유튜브 같은 해외서비스만 가능) Video형식으로 글이 만들어 지게 됩니다. 사진이 있을때는 사진주소를 자동으로 인식해 Photo형식으로 글이 만들어 지게됩니다.

텀블러 북마크릿 Video

텀블러 북마크릿 Link

텀블러 북마크릿 Photo


위 캡처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글을 바로 등록할수도 있지만 추가로 글을 쓰거나 그림을 넣거나 하는등 좀 더 자신만의 컨텐츠로 만들어 등록할수도 있습니다.

물론 단순히 퍼가기 기능일수도 있기 때문에 저작권 문제나 혹은 컨텐츠를 훔처가는 기능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동영상 같은 경우 퍼가기 제한이 걸려있을 경우 재생되지 않도록 하고 있고, 사진의 경우에도 사진을 클릭하면 원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즉 '퍼간다'기보다는 '소개한다' 쪽에 가까운 기능이라고 봐야죠.

이외에도 텀블러에는 정말 멋진 기능이 많이 있습니다. 이메일 포스팅, 멋진 스킨등등 앞으로 하나하나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제 텀블러 주소입니다. 외부 도메인을 연결할수 있는게 또 텀블러의 장점이죠. 별거는없지만 한번 둘러 보시는것도 좋을듯..... ㅋㅋㅋ


혹시 텀블러 개설하시는 분계시면 저좀 팔로우 부탁드립니다. ^^ 한국분들이 거의 없어서 심심해요. ㅠㅠ
신고

뽕다르 인터넷 , , , ,

  1. 와...정말 굿이네요...
    한번 써봐야 겠습니다.^^

  2. 너무 큰 기대는 금물이에요 ㅋㅋ 우리나라는 별로 활성화가 안되있어서 좀 심심해요.

  3. 텀블러에서 한국분 찿기 정말 어렵지요 ㅋ

    http://kkonal.tumblr.com/
    http://drchoi.tumblr.com/
    http://p-paragraph.com/
    http://meisterjw.tumblr.com/
    http://chromolife.premist.co.kr/
    http://hakjoony.com/

    현재까지 찿아낸 한국분들 텀블러. 왜? 무슨 까닭으로 이리 인기가 없을까요?

  4. follow 했습니다^^

    텀블러는 왜 국내 유저들에게 인기가 없을까요?

  5. 앗! 감사합니다. ㅋㅋ 텀블러에서 자주뵈요.

  6. 저도 팔로우 했습니다...^^

    전 텀블로가 딱 맞는거 같애서 완전 블로그 짐싸고 이사했다는...^^

  7. 텀블러를 좀 사용해 보니 거의 사진위주의 포스팅이 많이 있더라구요. ㅋㅋ 저도 자신 퍼가기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ㅋㅋ

  8. 음...저도 이제 갓 텀블러를쓰는데..
    도무지 뭐가먼지 잘모르겠네요.
    텀블러에서 댓글사용 여부는 어떻게 설정하죠?
    그리고 카테고리도 나눌수 있나요?
    백업기능도있나요?
    궁금한게 많아지네요.ㅡㅡ.

  9. 텀블 자체 댓글은 제목에 물음표(?) 를 붙이면 달수 있는데 하루데 몇게 못사용할꺼에요. 그래서 외부 댓글 같은거를 달아서 써요. http://poem23.com/1626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카테고리 기능은 따로 없고 태그로 글 구분해요. 거의 카테고리처럼 사용할수 있어요. 그리고 백업기능은 없는걸로 알고 있어요 ^^

  10. 네.. 감사합니다
    근데 태그로 구분해서 구분해서 내 블로그에 카테고리처럼 보여줄순없나요?
    그리고.. 포스팅에 하트마크(like)나 reblog 다는건 어떻게하나요?
    혹 tumblr 강의 사이트 없나요?ㅡㅡ.

  11. 강의 싸이트가 따로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찾아보면 활용하는 방법 같은건는 많이 있을꺼에요. 태그를 카테고리 처럼 하는건 기본으로 제공되는 스킨에서 몇개 보긴 했는데 직접 만들려면 HTML을 조금 손봐야 할꺼에요. 그렇게 어렵지는 않은데 저도 아직 해본적이 없어서 한번 도전해 봐야겠네요. 하트 마크는 타임라인에서 각 포스트마다 하트 아이콘 있는데 그걸 클릭하면 되고 리블로그도 그 바로 옆에 아이콘이 있어요. 그걸 클릭하면 코멘트 하나 달고 리블로그 할수 있구요.

  12. 계속물어보네요^^
    하트하고 리블로그 다는건 제가올린 글에대해서 안보여서 그런건데..
    다른사람들 포스팅한 글을 상세보기하면 상세페이지상단에 하트하고 리블로그 마크가 보이는데
    그건어떻게 추가하는지 해서요..

    그리고..
    타임라인이 어디를 말하는지? ..ㅡㅡ.
    혹시 데시보드에서 보면 내가 팔로우한 글들에 하트하고 리블로그 보이는데 이거인가요?
    여기하트마크하고 리블로그 마크는 자동생성되는건지요?
    ^^

  13. 네~ 데시보드가 타임라인이에요. ^^ 자기가 쓴 글의 하트랑 리블로그 아이콘이 원래 안보여요. 대신 다른 사람은 볼수 있죠.

  14.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15. 간단해요 ㅋㅋ 텀블 데쉬보드(http://www.tumblr.com/dashboard)을 열어서 위에 '오디오'라고 있어요. 그걸 클릭하고 mp3을 업로드만 하면 됩니다. ^^ mp3에 설정된 테그에 따라 앨범 사진이나 곡명 가수명 다 자동으로 들어가요 ㅋㅋ 혹시 깨지거나 하면 수정하면 되구요. ㅋㅋ

    참고로 제 텀블 주소는 http://bbongcol.tumblr.com 입니다. ^^